아이는 99% 엄마의 노력으로 완성된다 - 가정학습 이론편
장병혜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3년 9월
평점 :
품절


하는 맘으로 이 책을 사서 다른 책 때문에 밀어 둔채 읽지 않고 있으니 남편이 먼저 읽는다. 그리고는 좋다며 실천편이라고 되어 있는 2권까지 사서 열심히 읽는 모습!

사소한 것에 고함 지르게 되고, 아이들의 투정을 다 받아 주게도 되고, 아이를 키우는데 순서나 규칙이 없는 듯 들쭉날쭉인 이 초보 엄마는 이런 책을 읽으면 아이와의 갈등을 잘 해결하면서 우리 아이를 근사하게 키울 수 있지 않을까 하고 감히 생각해 보고는 육아서라는 이름을 단 책들을 여럿 샀다.

지은이 말처럼 육아 관련 책들은 너무 많고, 엄마들 사이에서 떠도는 정보도 너무 많아 그런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면 무언가 내가 처지는 것 같고 우리 애가 부족한 것도 같고 해서 근심이 느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가 중심을 잡고, 지속적으로 나름의 원칙을 세워 밀고 나가는 것이 무척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친자식도 아니지만, 친자식보다도 더 훌륭하게 키워 낸 세 남매.(물론 선생님은 그들을 친자식이라 생각하시겠지?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은 자기 자식 아니니까 그렇게 모질게 혹은 단호하게 키울 수 있었던 것 아닌가? 하는 말도 하리라 생각된다.) 그 나름의 교육관 중 필요하다 싶은 것을 잘 가려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고, 수정 할 것은 수정 해 나가도록 해야겠다.

아이들은 저절로 크는 것이 절대 아닌 것 같다. 부모의 관심과 사랑, 그리고 자식을 위한 치밀한 계획 하에 좀 더 잘 자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놀고 싶다면 놀아라 하고, 공부하기 싫다고 하면 그러라고 하는(지금 한창 한글 공부 중) 이 엄마도 이제 뭔가 아이를 위해 맺고 끊어주는 시간을 계획 해 보아야 할 듯하다.

아이를 수술해서 낳을 경우 날을 받고 시를 받는 경우-운명론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말씀 드렸더니 날을 받는다는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런 정성을 보이는 부모라면 그렇지 않은 부모에 대해 아이에 대해 보다 나은 교육적 환경들을 제공해 줄 수 있지 않겠느냐는 말을 하시던 분이 계셨다. 이렇게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책을 읽는다고 해서 아이가 책대로 크지는 않겠지만, 이런 마음이 바로 아이를 좀 더 잘 키워 보겠다는 마음의 출발이니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음 책을 향하여 아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