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좋은 아이들 - 초등학교 독서교육 길잡이 아침독서 총서 1
(사)행복한아침독서 엮음 / 행복한아침독서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여름 파주 출판 단지에서 (사)행복한 아침독서가 주최한 아침독서학교가 열렸었다. 그 곳에 참여하여 독서지도로 내로라 이름을 날리고 계신 여러 선생님들의 강의를 들으며 참 소중한 경험을 했었다. 그 때 추천 받은 많은 도서들은 나홀로 공부이지만, 아이들 책을 보는 안목을 키워 주면서 아이들을 위한 책읽기 공부를 시작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 강의안이 이번에 이렇게 책으로 나왔다.

모두 3부로 이루어졌는데, 책을 처음부터 하나하나 다시 짚어 읽어보니 그 때의 기억이 새로우면서 놓쳤던 많은 정보들에 다시금 줄을 긋게 한다.

1부는 아침독서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들과 현장 실천 사례글들을 묶어 두었고 2부는 어린이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 되었으며, 이 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3부는 이름이 널리 알려지신 저자 선생님들의 독서지도 지침에 관한 액기스 글이 실려있다.

이 책을 한 권 읽으면

<<대한민국 희망 1교시 아침독서 10분>>, 아침독서 추진본부 엮음(현 행복한 아침독서)

<<책 읽는 교실>>, 여희숙

<<행복한 교실>>, 강승숙

<<그림책을 읽자, 아이들을 읽자>>, 최은희

<<초등 공부 독서가 전부다>>, 강백향 외

의 다섯 권을 아우를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저자들의 글이 무척 마음에 들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의 책들을 구해 읽는 것도 좋겠다. 나는 위의 책을 다 읽어 보았는데, 선생님들께서 책에서 하신 이야기들 중 핵심적인 이야기, 혹은 책에서 미처 다 못하셨던 이야기들을 이 책에 잘 풀어 놓으신 듯하여 책 읽은 내용이 복습(?)이 되는 듯해 무척 좋았다.

이 책에는 너무나도 많은 좋은 어린이책이 소개되어 있기도 하고, 교과관련 도서도 잘 소개되어 있고(강백향 선생님), 국어학습 지도의 방향을 잡아 주기도 하고, 책을 통해 아이들과 새롭게 만나는 방법에 대해 알려 주기도 한다.

혹 너무 이상적인 글들만 있다고 비판할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으나 우리가 쫓아가야 할 것은 조금 먼 곳에 있는 듯한 그 이상이 아닐까 생각한다. 일단 한 번 해 보면 해를 거듭할수록 무언가 이루어져가는 우리 학급의 분위기를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독서지도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이 책을 꼭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란다. 참고할 내용이 무척 많은 새로운 보물지도를 하나 만난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