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친구 재덕이 작은도서관 24
이금이 지음, 성병희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 하나가 국제 신문사에서 하는 독서 행사에 참여 한다고 자랑이다. 그리고 그 곳에서 이금이 작가의 팬사인회가 있다길래 교실에 있는 책 <<김치는 영어로 해도 김치>>를 주면서 꼭 사인 하나만 받아 달라고 했다. 저자 사인책이 주는 색다른 느낌을 아이들에게 자랑삼아 이야기 하면 책을 더욱 재미있게 보지 않을까 하는 작은 바람을 가지고.

그런데, 야시같은(?) 우리 반 지영이가 지난 달에 <<내친구 재덕이>>가 우리 반 필독서로 정해졌는데, 학급에도 도서관에도 책이 없어 아이들이 읽지 못한 것을 기억하고 어머니께 말씀 드렸는지, 어머님께서 책 한 권을 사서는 저자 사인과 함께 선물 해 주시는 거다. 아니 이렇게 감격스러울 수가!

책은 내가 예상했던 것과 달리 굉장히 얇았다. 그러나 그 감동은 책의 페이지와 무관하게 무척이나 오랫동안 맘에 남으리라 생각된다.

우리 동네 재덕이-내 친구 재덕이-내 마음 속의 재덕이로 구성된 이야기는 '나'에게 재덕이가 어떤 모습으로 들어오는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모든 것이 부족하기만 해서 바보로 불리는 재덕이를 "야, 인마,  바보야"가 아닌 "재덕아"라고 부르기까지의 나의 마음 갈등을 참으로 잘 집어 내 주었다는 생각이 들고, 이제는 바보 재덕이랑 어울려 논다는 이유로 같이 놀림을 받기가 더 이상 두렵지 않은,재덕이를 친구로 받아들이는 주인공의 마음결이 참으로 곱게 느껴진다. 재덕이의 얼굴을 씻겨주고, 머리를 감겨 주면서 '나'의 맘 속에 남아 있던 재덕이에 대한 그릇된 감정도 물에 다 씻겨 내려간 듯하다. 재활원에서 우리 학교 희망반으로 컴백홈한 재덕이에게 내가 줄 수 있는 도움이 무엇이 있을지를 헤아려 보는 '나'의 마음이 곱기만 하다. 조금 지저분하고, 외모로 풍기는 느낌이 깔끔하지는 않더라도 재덕이의 맑은 눈망울을 읽을 줄 알게 된 주인공이 자랑스럽기만 하다.

3학년 교실에 보결 수업 하러 가서, 첫 장인 '우리 동네 재덕이'를 읽어 주었다. 나름 진지 모드로 제법 잘 듣다가

"친구를 때리다가 친구의 사촌 형에게 딱 걸려서 맞고 있던 나에게 쨘 하고 나타나 형아를 대신 때려 준 사람이 누굴까?" "재덕이요." "왜 재덕이는 내가 사탕을 줘도 받을 수가 없었을까?"하는 질문에 "롤러블레이드 때문에요."하고 신나게 답하는 3학년 꼬마 아이들에게 도서관 가서 나머지 부분은 찾아 읽으라 그랬다.

이 정도의 동화라면 돈도, 시간도 하나도 아깝지 않다. 게다가 그림이 제법 많이 곁들여진 72쪽 짜리 동화니 읽는 것은 뚝딱!!! 사실적인 그림도 무척이나 맘에 드는 동화였다.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