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 할머니와 호랑이 옛이야기 그림책 까치호랑이 15
조대인 글, 최숙희 그림 / 보림 / 199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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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줄 때는 책읽는 자리에 아이들을 죽 앉힙니다. 작년 2학년 아이들은 덩치가 작아서 올망졸망 잘도 봤는데, 4학년이라고 제법 몸집이 커서 그런지 안 보인다는 아우성이 여기저기서 들리네요. 그래도 아이들을 설득해서는 되도록이면 앉혀서 읽히죠. 최은희 선생님께서는 아이들에게 책을 읽힐 때는 실물화상기, 파워포인트 보다는 이렇게 책의 색감을 살려주는 보여주며 읽기를 적극 권하시더군요.

우리 반 친구들에게 이 책을 보여 줄 생각은 전혀 없었는데, 어떤 기회로 집에서 아이와 읽었던 이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책의 종류도 많고 책에 따라 나오는 물건들도 다양하다는 말과 함께. 그랬더니 쉬는 시간에 아이 하나가 도서실에 쪼르르 가서는 이 책을 가지고 오는 겁니다. 아이들이 자꾸 읽어달래서 "그럴까?"하며 읽어 주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여러 번 책을 읽어 주었지만, 이번 만큼 이렇게 좋아하면서 그림에 대해 일일이 간섭까지 하면서 잘 듣기는 처음이네요.

가령 "선생님, 지게는 어디 있어요?" "어, 어디 있지? 안 보이네." 다른 아이들이 흥분해서 "저기 있네요. 저기! 오른쪽에 조그맣게 있잖아요." 처럼 말입니다.

책을 다 읽고는 옛날에는 이불 밑에서 또는 화로 밑에서 이런 옛 이야기 해 주는 할머니가 계셨는데, 너희들은 그런 할머니가 안 계시니 이런 옛 이야기를 찾아서 읽으면 좋겠다는 말을 해 주었습니다. 옛 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치고 악한 사람 없다고 서정오 선생님이 그러시더라는 말과 함께! 우리 반 깜찍이 하나가 그러더군요. "우리는 옛 이야기 해 주시는 할머니는 안 계시지만, 옛 이야기 해 주시는 선생님이 있잖아요.!"

이 이야기의 줄거리는 굳이 따로 언급할 필요가 없겠죠?

호랑이에게 잡아 먹힐 것을 걱정하며 우는 팥죽할멈을 위해, 알밤, 자라, 송곳, 똥, 절구, 멍석, 지게 등이 할머니에게 팥죽 한 그릇 얻어 먹고 호랑이를 힘을 합하여 물리쳐 준다는 이야기라는 것은 많이 알려졌으니 말이예요. 이 이야기를 읽고, 나누면 더 큰 복이 온다거나 힘을 합하면 못할 일이 없다거나 하는 교훈을 아이 머리에 꼭꼭 심어 줄 필요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냥 읽으면서 마지막으로 터져 나오는 말 "아~ 재미있다."는 한 마디면 족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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