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 1교시 아침독서 10분 - 초등
아침독서추진본부 엮음 / 청어람미디어 / 2006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아침독서 추진본부에서 각 학급에 학급문고를 지원해 주는 대신 학급사례를 받아서 그 중 우수한 보고서들의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엮은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 아이들에게 제대로 책을 읽히고 싶어하는 선생님들의 고민이 담겨있는 책이라고 보면 되겠다.

앞서 리뷰를 적으신 분 말씀처럼 이 책은 <<아침독서 10분이 기적을 만든다>>는 일본 아침독서 10분 운동의 창시자인 하야시 히로시의 책과 함께 읽어보면 더 좋을 듯하다. 일본에서 가능하다면 우리 나라에서도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에서 시작했다는 한상수 선생님은 아이들은 책을 싫어하지 않는다고 믿고 있다 하신다.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진다면 책읽기를 싫어할 아이들은 아무도 없다는 것이다. 아이들을 변화시킬 가장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곳이 학급이고, 그래서 학급문고 확충을 지원하고 계신다 한다.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전개하던 아침독서추진본부는 이제 사단법인 행복한 아침독서로 다시 출발하게 되었고,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학급문고 지원 운동을 여전히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나도 이 곳에서 많은 책을 지원받았다. 이렇게 지원받은 책들을 썩히는 것은 말도 안 될 일이기에 나는 오늘도 아이들과 함께 열심히 책읽기를 하고 있다. 그러면서 좀 더 자발적인 독서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무척 고민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나와 같은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많은 선생님들의 이야기가 있다. 경험을 공유하면 그 경험이 더 나은 발전을 가지고 올 수 있기에 독서지도에 관심있는 교사라면 이 책을 통해 자기 반의 독서지도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교사가 읽어본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고, 학부모도 이 책을 통해 독서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독서에 크게 관심이 없어 우리 아이 독서 습관 형성이 어렵다고 안타까워 할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실천할 수 있는 일이니 부모님도 아이들과 함께 가정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실천해 보는 것은 어떨까?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모두 읽고, 매일 읽고, 좋아하는 책을 골라 읽고, 그저 읽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4원칙만 지킨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아침독서 10분 운동은 독서 습관 형성에 아주 큰 몫을 할 수 있다고 실천해 본 사람으로서 자신하고 있다.

많은 분들이 이 책을 꼭 읽어보셨음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