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의 왕따 일기 파랑새 사과문고 30
문선이 지음, 박철민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양미희와 그의 친구들을 바라보는 임정화라는 아이의 눈으로 본 아이들의 세상.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정말 아이들의 세계를 어쩜 이리 잘 묘사하였을까 생각하면서 무릎을 탁 쳤다. 그리고 타임머신을 타고 나의 초등학교 시절로 여행을 떠나는 기분이 들었다.
뭐든지 뜻대로만 하려고 하는 양미희와 그의 추종자들을 그의 친구들은 양파라 부른다. 미희가 하는 모든 말과 행동들이 우리 반의 유행이 되고 양파를 비롯하여 양파 지망생까지 우리 교실은 양파의 손아귀에 놓여있다. 미희 눈에 벗어나면 왕따의 길로 들어가는 것은 순서대로 정해진 일. 아이들은 나 또한 따돌림을 당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에 미희의 눈에 벗어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이다.

왕따 문제-고학년에서 이 문제는 참으로 선생들의 머리를 아프게 한다. 하지만, 엄마들 말로는 초등 저학년이라도 예외는 아니라고 말한다. 우리 아이가 왕따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마음에 엄마들까지도 마음 졸인다 하는데.

사실 학교에서 공부 잘 하는 것도 좋지만,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싶다.

얼마 전 초등학교 시절 친구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20년 세월이 건너 뛰고 그 시절로 돌아가 그 때 니가 좋아서 참 친구하고 싶었다는 한 친구의 말을 들으면서 그리고 그 자리에 참석하지 않은 다른 친구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나는 양파의 왕따 일기를 떠올렸다. 그 때 우리는 또 왜 그랬을까 하면서. 

우리 반에 약간 활달한 친구가 있었다. 그 친구는 운동도 잘 했고, 아이들과 잘 어울렸다. 무슨 이유인 줄은 몰랐지만, 또 다른 한 친구가 그 친구 눈에 밉게 보였는지 요즘 말로 하자면 왕따를 당했다. 그런데 나는 그 친구랑 이야기도 하고 놀기도 했다. 외로운 친구를 모른척 할 수 없었기에. 그로부터 얼마 후에 어느 순간 외톨이가 된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아주 짧은 순간이었지만! 내가 놀아주었던 친구는 다시 그 무리에 자연스럽게 어울렸고. 또 따돌림을 당할까 겁나서 나랑 이야기 하지 못하겠다고 고백하던 친구의 모습을 보면서 참 황당했던 그 시절의 이야기를 했더니 친구는 "우리가 그랬나? 나는 잘 생각이 안 나는데..." 하며 웃는다.

학교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다 보면 따돌림을 교사가 해결해 주기란 참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들에게는 나의 훈계가 전혀 먹혀 들지 않는다는 것. 하지만 그 시기를 지나면 또 언제 그런 일이 있었냐는 듯이 자연스럽게 해결되기도 한다.
그리고 친구들에게 왕따를 시킨 당사자가 결국에는 친구들의 기억 속에 좋지 않은 모습으로 자리 잡게 되며 절대로 그들의 마지막 우상이 되지는 못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정말로 좋은 심성을 가진 아이들은 친구의 마음을 아프게 하지 않는다는 사실 또한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서로 조금씩 참고 양보한다면 왕따는 더 이상 아이들의 문제도 엄마들의 문제도 아닐텐데...
나는 10월에 차별*왕따에 관한 도서를 선정하여 아이들과 함께 읽고 생각해 볼 계획이다.
우리 아이들이 왕따의 피해자가 되어서도 가해자가 되어서도 안 된다는 믿음 속에 그들에게 사랑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