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덤 라이터스 다이어리 - 절망을 이기는 용기를 가르쳐 준 감동과 기적의 글쓰기 수업
에린 그루웰 지음, 김태훈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교사로서 가져야 할 열정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해 줄 책이라고 어느 분이 권하셔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의 분량이 만만치않지만, 쉽게 읽힌다는 말씀과 함께.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그러면서 마음이 무척 복잡했다.

자유의 작가들의 일기라.

이 책을 읽으면서 이건 영화지, 사실이 아닐 거라고 자꾸자꾸 생각했다. 이런 사람 있을까봐, 증거 자료로 앞에 미리 사진까지 다 제시 해 둔 것일까?

모두가 다 포기한 아이들을 인간승리자로 만든 우리의 용감한 리더, 그루웰 선생님. 아이들을 그렇게 이끄는 것이 정말로 가능하다는 말인가? 하는 생각을 하면서 나 자신을 많이 되돌아 본다.

부족한 것이 너무 많아 그저 내가 초라해 보이기도 하다가, 자극 받아 좀 더 열심히 살자  맘 먹기도 하다가!

환경에 지배되지 않고 환경을 이겨내는 것은 분명 가능함을 생각하면서 아이들 하나하나를 대해야 겠다. 사실 요즘은 워낙 사교육이 극성이라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은 사라진지 오래이고, 부잣집 아이들이 더욱 공부를 잘 하게 되는 세상이 되어 있다. 하지만,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에게 숨어 있는 큰 가능성을 생각하면서 아이들에게 미리 포기하지 않도록 많은 자극을 교사가 충분히 줄 수 있음을 이 책에서 이야기 해 주었다.

읽어보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