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키 티키 템보
블레어 렌트 그림, 아를린 모젤 글, 남도현 옮김 / 개구쟁이 / 200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챙과 티키티키템보노사렘보차리바리루치핍페리펨보의 이야기

아이와 함께 기나긴 이름을 책 몇 번 읽으면서 다 외워 버렸습니다.

이 이야기를 읽다 보니 어린 시절 코미디 프로가 자꾸 자꾸 떠오르더군요. 그래서 네이버씨에게 물어보았더니 아래와 같은 글이 나오네요.

<옛날, 구봉서 선생이랑, 송해 임희춘 등이 나왔던 웃으면 복이 와요 초창기에 정말로 히트 쳤던 내용이군요. 몇대 독자 아들을 낳은 구봉서 선생이 작명가를 찾아가서 모래 살 수 있는 이름을 지어 달라고 하죠. 작명가가 이름을 지어주면 좀더 오래, 좀더 오래 하다가 이름이 무쟈게 길어졌구요.이름한번 부를라면 시간도 무지 오래 걸렸죠..그 아들이 물에 빠졌는데 그 사실을 알리러 온 하인과 아버지, 어머니등이 이름이 길어서 못구했다는 그런 내용이었죠.. 그 이름 한마디 한마디에 다 지은 까닭이 있었는데요.. 잘 기억이 안나긴 하지만... 이름은 "김수한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 동방삭 치치카포 사리사리센타 워리워리 새프리카 무두셀라 구름이 허리케인 담벼락 서생원에 고양이 바둑이는 돌돌이" 입니다.

김수한무 (金 壽限無 : 김은 성이고 목숨에 한계가 없다는 뜻)
거북이와 두루미 : 십장생중 오래 사는 넘들이죠
삼천갑자 동방삭 : 옛날 중국에 三千甲子(180000년)를 살았던 동방삭이라
는 사람이 있었데요
치치카포 : 아프리카 어디서 오래산사람 이름
사리사리센타, 워리워리,새프리카 : 모두 전설속 오래살았다고함
무두셀라 : 성경에 나오는 인물 969세 까지 살았다고 전해짐
구름이 : 구름이 오래사는 존재
허리케인 : 구름을 날려버림
담벼락 : 허리케인에도 무너지지 않음
서생원에 : 담벼락에 구멍을 뚫어 담벼락을 무너뜨림
고양이 : 서생원의 천적은 당근 고양이
바둑이는 : 고양이의 천적, 개
돌돌이 : 개 이름.. >

이 책은 바로 이 코미디 프로의 내용과 같습니다.

아주 먼 옛날 중국에는 첫째로 태어나는 아들에게 아주 긴 이름을 지어 주었답니다. 너무나 소중한 아들이니까요. 그러나 둘째로 태어난 아이에게는 이름을 대충 지어주거나 아예 지어주지 않았답니다. 작은 산골 마을의 홀 어머니는 이 넓고 넓은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사람이라는 뜻의 '티키 티키 템보-노 사 렘보-차리 바리 루치-핍 페리 펨보'라는 큰 아들과 별로 중요하지 않은 사람이라는 뜻의 '챙'이라는  작은 아들을 두었답니다.

두 아들이 놀다가 우물에 빠졌는데, 챙은 쉽게 구했으나 이름이 긴 티키티키...는 거의 죽다 살아났지요. 그 이후로 중국에서는 소중한 아이들에게 긴 이름 대신 짧고 간단한 이름을 지어 주게 되었다고 합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읽는 맛이 새롭고 좋습니다. 큰 아들이 우물에 꼬로록 빠져 있는 장면의 그림은 우리 4살짜리 꼬마까지 일부러 그 페이지를 펼쳐서 말도 잘 못하면서 "엄마, 이것 봐봐."하고 자꾸자꾸 말합니다.

강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