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가진 열쇠 - 웅진푸른교실 8 웅진 푸른교실 8
황선미 지음, 신민재 그림 / 웅진주니어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내가 이 책을 산 이유는 웅진주니어에서 실시하는 독후감쓰기 대회를 반 아이들과 함께 한 번 참여해 볼까 하는 마음에서였다.

항상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읽지 못했던 책이라, 이 기회에 꼭 읽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제목은 낯이 익지만, 내용은 전혀 알지 못하고 책을 펴 들었는데, 무척이나 재미있게 읽혔다. 글 길이도 짧아서 아이들도 편안한 마음으로 읽을 수 있겠다. 게다가 재미까지 있으니...

말라깽이 결핵을 앓고 있는 주인공 아이가 학교 육상 선수로 뽑혀서 힘든 훈련을 하던 중에 1학년 3반 교실을 알게 되고 그 속에서 새 세상을 만나게 된다. 1학년 3반은 학급문고가 많은 반이었나 보다 생각했는데, 책을 읽다 보니 그 교실은 도서실인 듯하다. 너무나 열심히 책을 읽는 어린 소녀가 무척 인상적이셨는지 교실의 주인(?)이신 선생님은 열쇠를 맡기려 하신다.

집에서는 엄마가 장사를 마치고 돌아오시기 전에 밥을 해 놓고 청소를 해 놓아야 하는데, 학교의 육상대회를 위해 연습도 빠져서는 안 되고, 그러나 책은 너무 읽고 싶은 주인공의 마음이 잘 전해 진다.

하고 싶은 것과 해야만 하는 것 사이에서 갈등하다가 결국 용기를 내어 못하는 것을 못한다고 말하고, 정말로 갖고 싶었던 도서관의 열쇠를 손에 든 그 마음을 헤아려 보니 나 또한 기분이 좋아진다.

살아가면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대해 자신의 뜻을 펴지 못할 때가 많다. 그럴 때는 용기가 필요하리라.

이 이야기는 작가의 어린 시절의 추억이 담겨 있는 듯하다. 지금까지 모아 둔 책과 출판사에서 선물로 받은 책을 들고 1학년 3반 교실로 향하던 날의 기억을 머리말에 담은 것을 보고 참 아름다운 추억 덕분에 이렇게 훌륭한 작가가 되셨구나 하는 생각을 잠시 했다.

아이들에게 그저 쓰는 독후감이 아니라 대회에 한 번 참여 해 보게 하는 것도 의미있는 활동이라 생각하고 도전해 보려 하는데, 개학하고 다 함께 이 책을 읽고 많은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고민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