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온의 숨어 있는 방 창비아동문고 228
황선미 지음, 김윤주 그림 / 창비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쁜 어린이표

넌 누구야?

마당을 나온 암탉

처음 가진 열쇠

어느 것 하나 작품성에 있어 그 가치에 대해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이야기에 군더더기가 없고, 눈과 마음을 일순간 사로 잡는 뛰어난 작가라 생각하고 나 혼자서 그저 열렬한 팬이 되었다.

7년 만에 내는 황선미의 신작 판타지 동화라는 선전 문구에 이 책 한 번 꼭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황선미라면 날 실망시키지 않으리라는 생각이 들어 망설임 없이 책을 샀다.

다 읽은 느낌!

일단은 재미있다.

뛰어난 구성력,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솜씨가 기똥찬, 베스트셀러 작가답다.

나온, 두음법칙이 적용 되지 않았을 때는 라온은 '즐거운'이라는 순 우리말이다. 이 말이 너무나 맘에 들어 황선미는 주인공 아이의 이름을 나온과 라온이라고 정했다 한다. <<나온의 숨어 있는 방>>이 제목이만 결국 이 방은 라온에게 속한 방이었고, 어린 시절 폐렴으로 먼저 저 세상으로 간 쌍둥이 남동생인 라온이 누나를 부르던 그 방이었다. 어린 시절 태어났던 넝쿨집을 팔고 엄마는 살던 아파트를 처분하고 새 집으로 이사가려 하지만, 동네에서는 자꾸 귀신 나오는 집이라는 흉흉한 이야기가 나오기만 하고... 아빠는 이 집에서 다시 들어가 살면서 이 집을 자꾸만 피하려고 하는 엄마의 아픔을 이 집 안에서 해결 해 주고 싶어하셔서 이 집을 팔려고 하지 않고 수리하신다. 나온이에게 덩쿨집으로 불리던 옛 집은 나온이를 라온이와 연결시켜 준다. 왠지 모를 힘에 이끌린 병약한 나온이가 덩쿨집에 가까이 갈 때면 어김없이 왼눈이의 방울 소리가 들리게 된다. 라온의 것인 줄 알고 태웠던 토끼 인형이 나온의 것이었고, 그 때 나온의 토끼 인형을 태우고 남은 방울인 왼눈이의 방울은 나온이 덩쿨집에 가까이 갈 때면 언제 들어가 있었는지 나온의 옷 주머니에서 소리를 내곤 한다. 라온이 나온에게 보내는 신호인 것처럼. 대문은 나온이가 들어갈 만큼만 항상 열려 있고, 그 곳에서는 나온이와 꼭 닮은 아이가 약초를 키우고 있다.

중간 대목에서는 왠지 환상적인 판타지 소설을 읽는다기보다는 귀신 이야기를 읽고 있나 싶을 정도의 그런 느낌도 조금 나고... 사라지고 나타나고 하는 과정들이 계속 반복 되다 보니 약간 지루한 감도 있고...

문제를 피함으로써 먼저 보낸 자식에 대한 기억을 지우려고 한 엄마보다, 그 문제에 맞닥뜨리면서 그 문제 안에서 다시 해결점을 찾아 보려 한 아빠의 자세가 더 인상적이다.

돌도 되기 전에 먼 나라로 가서 그런 동생이 있는지 알지도 못하고 자랐던 나온이 그 동생이 보낸 신호를 언뜻언뜻 접하게 되면서 숨겨진 비밀을 알게 되고, 그리고 자신을 알아간다는 성장소설쯤으로 해석하면 될까?

그런데, 아파서 동생이 먼저 죽은 것이 꼭 숨겨야 할 큰 비밀일까??? 글쎄, 모르겠다.

앞서 읽은 작품들에 비해 좀 더 특별하지 않다는 것이 내가 느낀 이 글에 대한 감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