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장 속의 모험
타바따 세이이찌 그림, 후루따 타루히 글, 박숙경 옮김 / 창비 / 200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벚꽃 유치원에는 무서운게 두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벽장이고, 또 하나는 쥐할멈입니다.

벚꽃 유치원에는 아주 재미난게 두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벽장이고, 또 하나는 쥐할멈입니다.

처음 시작과 끝부분이다. 도대체 이 사이에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지는 걸까?

유치원에서 아이들이 말을 안 들을 때 미즈노 선생님은 아이들을 벽장에 가두어 버린다. 이럴 때 아이들은 미즈노 선생님이 너무도 밉다.(그렇다고 해서 미즈노 선생님이 이해심 부족한 나쁜 선생님으로 그려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신문에 날 수도 있고, 인터넷에 오를 수도 있는데... 하는 이 작품의 내용과 아무 상관이 없는 생각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간다.)

쥐할멈은 선생님들이 하시는 인형극인데, 그 인형극에서 미즈노 선생님이 맡고 계신 쥐할멈은 아이들에게 엄청 인기가 좋다. 아이들은 이럴 때의 미즈노 선생님을 무척 좋아한다.

낮잠 시간에 다른 아이들은 다 잠옷을 갈아입고 잘 준비를 하는데 아끼라의 빨간 미니카를 사또시가 잡아채어 버린다. 그 다음에 펼쳐질 장면을 상상해 보시라. 자려고 누워 있는 아이들 사이를 뛰어다니는 두 아이, 그러다 친구를 밟기도 하겠지?

미즈노 선생님은 두 아이를 하나는 벽장의 1층에, 다른 아이는 벽장의 2층에 가두어 버리는데...

분명 두 아이는 울면서 선생님 잘못했어요 하고 말해야 하는데,(바깥에서 두 아이가 잘못했다고 말해서 어둠의 세계에서 돌아오기를 바라는 친구들의 마음도 잘 그려져 있다.) 그러지 않는다는 것이 이 책의 재미다.

처음에는 벽장의 구멍으로 바깥세상을 내다보는 것이 재미있고, 선생님께서 구멍을 막아 버리자, 쥐할멈을 만나는 모험을 시작한다.

'절대 잘못을 빌지 않기로 굳게 마음 먹은 두 아이' 는 쥐할멈과의 모험 중에 자연스럽게 화해를 하고, 쥐할멈을 물리치고 벽장 속에서 잠이 든다.

벽장을 벗어나서 아이들에게 무용담을 들려주고, 아이들은 이제 더 이상 벽장을 무서워하지 않게 되었다는 정말 재미있는 이야기이다.

아이들의 마음을 아이의 마음으로 잘 그려낸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고, 아이들 또한 이 책을 무척 좋아하리라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으면서 웃을 수 있다는 것-참, 기분좋은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