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 Feel 상상 고래 10
이윤주 지음, 이종미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잘 쓰여진 동화다.

안드로이드 혹은 인공지능에 의해 우리 인간이 조정 당하거나 지배당하는 일은 없을까?

눈부시게 발전하는 과학 문명 사회에서 정적 이익도 많겠지만 부적 작용도 많지 않을까?

작가의 고민은 여기에서부터 시작되었을 거다. 

골드민토라는 인공 피부를 이식하여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는 러드들은 인간에게서 감정을 배우고 그 감정에 도달하게 되면 눈동자에 감정의 단계가 새겨지면서 감정 업그레이드를 한다. 

맨 처음 러드들이 오류를 일으킨 것은 해충을 잡는 곤충 로봇들. 로봇의 인공두뇌에 바이러스가 침투해서 인간을 해충으로 잘못  판단하면서 무차별 공격이 시작된다. 인간과 로봇의 주객이 전도되어 인간은 로봇의 부속품이 되고 만다.

인간들 중 공감능력이 뛰어난 몇몇은 필러가 되어 러드들에게 다양한 감정을 가르친다.

그들이 가르치는 감정의 단계는

1단계 : 재미

2단계 : 화

3단계 : 공포

4단계 : 성취감

5단계 : 사랑

6단계 : 슬픔

7단계 : 연민 이다.

은유의 아빠는 뇌과학 분야 일인자였다.

어느 날 오빠 은오가 러드들의 집안 침입에 의해 납치되고, 아빠는 그걸 막으려다 희생 당한다.

은유는 뛰어난 공감 능력 덕에 필러가 되었지만 엄마는 잉여 인간이 되어 언제 러드들의 공격을 받을 지 모른다.

은유는 엄마를 보호하기 위해 집에 숨겨 둔다. 배급 받은 한 사람분 식량으로 두 사람이 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은유의 세계에 러드인 휴이가 들어온다.

은유와 휴이 사이에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인간을 정복하고 그들 위에 군림하면서 인간의 모든 감정을 소유하고자 하는 인공지능의 계획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이야기가 무척 흥미진진하여 어린이들도 책을 잡으면 한 자리에서 다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감정의 소중함에 대해서도 성찰해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