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이 숨쉬는 자연 산 - 어린이를 위한 갈리마르 생태 환경 교실 1
르네 메틀러 글.그림, 김희경 옮김 / 키다리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사)행복한 아침독서의 도서증정행사로 책을 한 권 선물 받았다. 책을 기증해 준 키다리 출판사에 감사드린다. 이전에 받은 미용사 레옹의 행복도 참 재미있게 읽었는데, 이 책 또한 깊은 재미가 있다.

사실 처음에는 별 기대를 하지 않고 봤다.

그런데, 기대 하지 않은 것이 미안할 정도로 배울점이 많은 책이다.

개인적으로 평소에 궁금했지만, 찾아보는 걸 게을리 했던 사실들을 책에서 자세히 안내 해 주었고, 전체 그림 속에서 숨은 그림 찾듯이 동물과 식물들을 찾아 나가도록 짜여진 구성이 책의 재미를 더한다.

산에 있는 무수한 생명체들을 이 한 권의 책에 어찌 다 옮길 수 있을까마는 아이들에게 기본적인 호기심을 자극해 주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게 잘 짜여져 있고, 또 기본적인 용어 설명이 따로 되어 있고, 찾아보기를 통해 필요한 동식물을 다시 되돌아 살펴 볼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책의 내용과 관련있는 초등학교 교과 단원까지 자세히 제시 되어 있어, 관련교과를 학습하면서 참고 도서로 아이들에게 제시 해 보면 참 좋을 듯하다.

대학 시절 교수님께서 시계를 가지고 나침반을 대신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는데, 그 내용이 잘 기억 나지 않아 항상 궁금했었는데, 그 방법도 안내가 되어 있었고, 소나무과에 속하는 전나무와 가문비 나무를 구과가 잎에 달려있는 모습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고, 하루살이의 생태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또 낙엽송의 정의도 알게 되었다.

1. 시계를 이용하여 남쪽 찾기

-시계의 작은 바늘(시침)을 태양과 일치하게 평평한 곳에 두면 12시와 시침이 이루는 각의 가운데 부분이 남쪽이 된다. 흐린 날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아이들과 나침반을 이용하여 공부할 경우 이것에 대해 한 번쯤 설명해 주는 것도 좋겠다.

2. 전나무와 가문비나무 구분하기

-전나무는 구과가 위를 향하고 있고, 가문비 나무는 구과가 아래를 향하고 있다.

3. 하루살이

하루살이의 생명은 보통 1~3일이다. 다 자란 하루살이 성충은 오랫동안 물 속에서의 애벌레 생활을 마치고 뭍으로 나와 날아다니는데 성충은 입이 퇴화하여 먹이도 먹지 않는다. 뭍에서의 짧은 생애는 오직 번식을 위한 것이며 짝짓기를 하고 알을 낳으면 곧 죽게 된다. 세계 어느 곳에서든 볼 수 있으며 2000종 이상이 알려져 있다.

4. 낙엽송

낙엽송은 특별한 침엽수다. 대부분의 침엽수가 사시사철 푸르고 잎을 떨어뜨리지 않는 것과 달리 활엽수처럼 가을이 되면 잎사귀가 떨어져 낙엽이 된다.  

자세하지는 않다 하더라도 간단한 설명들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 여겨진다. 과학분야에 관심이 있는 친구에게 먼저 읽어보라고 권해 주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