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리딩 - 생각을 키우는 힘
하시모토 다케시 지음, 장민주 옮김 / 조선북스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2015 개정교육과정 3학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일선 교사들에 의해 꾸준히 연구되어 온 '온작품 읽기'는

슬로 리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시모토 다케시는 <<은수저>>라는 책을 통해 슬로 리딩을 실천했고,

그에게 배운 학생들은 우수한 대학에 입학하고 사회의 요직에서 일하였다.

 

책을 읽으면서 중요하다 싶은 혹은 기억하고 싶은 문장들은 줄을 긋기도 한다.

그런데 이 책은 친절하게도 색깔을 달리해서 한 번 더 눈여겨 읽을 부분을 표시해 두었다.

제목을 찬찬히 살피고,

파란색 표시 문장들을 다시 읽어보면 책 내용이 정리될 듯하다.

<<은수저>>가 도대체 어떤 책이길래,

그 책을 가지고 어떻게 공부했길래, 그렇게 놀라운 기적같은 일이 벌어진 것일까 궁금했다.

<<은수저>>는 앞 부분만 읽고 놓아 버렸고...(책이 잔잔했다.)

이 책에는 세세한 지도법 같은 것이 있을 줄 알았는데, 그런 것은 아니었다. 

저자는 100세를 눈앞에 두고도 가르침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나다의 교단에 다시 서서 가르쳤고, 그 이야기를 이렇게 책으로도 냈다.

슬로 리딩의 이 놀라운 기적은 나다교가 교사에게 준 자율권이 있었기에 가능한 성과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시모토 다케시 못지 않게 교사를 믿고 지지해 준 학교 설립자(교장?)가 훌륭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읽기,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만,

아이들은 점점 책과 멀어지고 있다.

거기에는 스마트폰이 한몫을 하고 있겠지?

그래도 교육과정 속에서 책읽기를 강조하고 다양한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좋다.

이 책은 책꽂이에 꽂아두었다가 틈나면 한 번 더 읽어봐야겠다.

<<은수저>> 읽고 한 번 더 읽어보면 좋을 거 같다. 

그나저나 <<은수저>>는 어디다 꽂아 두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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