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귀신 들어 봤어? - 교과서 개념잡는 20가지 민속 이야기 아르볼 지식동화 6
정재은 지음, 김순영 그림 / 아르볼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귀신 이야기를 좋아한다.

똥, 방구 뭐 이런 이야기도 인기가 있다.

그래서 이 책이 옛 이야기에 나오는 귀신 이야기들을 모아 둔 것인 줄 알았다.

그런데 교과서 개념 잡는 20가지 민속 이야기라는 부제가 보인다.

이 책은 지식 동화로 민속과 관련 된 이야기가 소개되고 있다.

그래서 귀신 이라는 단어는 이 책을 대표하는 단어로 부적절해 보인다.

귀신이라는 말에 혹해서 책을 들었다 어린 독자가 실망하지는 않을지?

 

아기가 태어나면 금줄을 다는데, 이 때 새끼줄을 왼쪽으로 꼬아 만든다고 한다. (보통은 오른쪽)

그리고 금줄에 꽂아두는 숯, 솔가지, 고추, 한지가 지니는 각각의 의미가 있다.

이들은 홀수로 달아야 한다.

숯은 귀신이 가장 무서워하는불을 상징하고, 솔가지는 나쁜 귀신을 콕콕 무찌르는 기운과 푸른 생명력을 상징한다.

고추는 붉은 색이 나쁜 기운을 막아준다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남아가 태어났을 경우 달아서 표시한다.

한지는 빛과 신성함을 나타낸다.

오줌을 싸면 키를 쓰고 남의 집에 가서 소금을 얻어오게 하는 우리 풍습이 있다.

이 때 키를 쓰는 의미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키가 쓸모없는 껍데기를 걸러내듯 키를 톡톡 쳐서 오줌 싸는 나쁜 버릇을 걸러 내라는 의미라고 한다.

결혼식 때 연지는 두 볼에, 곤지는 이마에 붙이는데 이 붉은 색의 의미도 나쁜 것을 쫓아낸다는 것.

이런 거 점점 의미 없어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알아두자면

제사 상을 차릴 때 홍동백서(과일), 어동육서(생선과 고기), 조율이시(외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의 순으로 놓는다는 것. 

기와 만년 굴피 천년이라는 말의 뜻은 진흙으로 구운 기와는 일부러 깨뜨리지 않는 한 만년까지 가고,

자주 갈아야 하는 지푸라기 지붕과 달리 굴피는 그래도 천년까지는 가는 튼튼한 재료라는 의미라고 한다.

가택신의 종류로 성주신 조왕신, 문신, 지신(터줏대감) 이 소개되고 있다.

 

이렇게 몇 가지를 적고 보니 이 책은 읽어두면 상식을 풍부하게 해 줄 책이구나 싶다.

제목은 이 책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것으로 바꾸면 더 좋을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