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벌레 선생님의 행복한 책놀이 - 재미있으면 절로 읽는다 행복한 독서교육 6
권일한 지음 / 행복한아침독서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일한 선생님은 아이가 책을 읽게 하려면 책으로 추억을 선물하라고 한다. 새 학년이 되면서 교실을 옮길 때마다 책 짐이 많아 고생하였기에 올해는 학급문고의 책을 조금 정리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때 묻은 책을 한 권 한 권 닦다 보니 책 속에서 이 책을 재미있게 읽었던 아이들의 얼굴이 나타나 말을 건다. 용돈을 모아 자기도 끝없는 이야기(비룡소)를 샀다며 자랑하던 A군도 생각나고 하루에 한 번씩은 꼭꼭 양심 팬티(꿈터)를 읽던 B군도 생각난다. , 책이 이렇게 추억이 되는구나 싶다. 낡고 오래된 책은 버려야겠다는 처음 마음과 달리 테이프와 목공풀을 찾아 어느새 책 수선을 하고 있다.

나는 독서 연수를 제법 많이 쫓아다녔고, 독서지도 책도 제법 읽었다. 도서관 업무를 오래 맡아서 다양한 독서 행사 기획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을 뿐만 아니라, 반 친구들과 학교 친구들의 행복한 책읽기를 위해 나름대로 연구하고 궁리하였기에 , 책 좀 아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권일한 선생님은 이 책을 통해 이런 오만한 마음을 겸손하게 만들어주었다. ‘이분의 열정을 쫓아가기에 나는 아직 턱없이 부족하구나!’ 하는 생각을 하며, 아이들과 함께한 선생님의 책놀이 이야기를 꼼꼼하게 밑줄 그어가며 열심히 읽었다. ‘어떻게 하면 내가 만나는 아이들과 이 좋은 것을 함께할 수 있을까하며 말이다.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학교 현장에 도입되면서 앞서 연구한 이들의 이야기가 책이 되었다. 많은 책이 비슷비슷한 이야기를 담고 있었고, 어떤 책은 가볍기도 해서 실망스럽기도 했다. 이 책은 그렇게 만나는 많고 많은 책과는 차별화된 느낌이다. 실제로 아이들을 만나고 겪은 열정 넘치는, 살아있는 이야기를 녹였기 때문이다. 실제 활동들을 눈으로 보면 금방 이해가 될 텐데 설명으로만 접하니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 여러 번 읽어야 하는 수고가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가치 있는 노력이 되리라 믿는다.

이 책을 만났을 때 제목에서 책놀이라는 단어를 보고 무척 설렜다.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는 요즘 아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알게 해주려면 참으로 많은 수고가 필요하다. 책이 재미있다는 걸 알게 된다면 아이들은 책을 읽는다. 그러려면 독서 동기 강화가 중요한데, 책놀이에 그 답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전교생이 열 명인 산골 학교에서도 책놀이를 하고 도시 아이들과 함께한 독서캠프에서도 책놀이를 한 선생님은 나아가 가족 독서캠프도 책놀이로 구성하였다. 그 상세한 활동 결과의 공유를 통해 책놀이야말로 책을 읽지 않는 현세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줄 실마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독서캠프를 통해 책 한 권을 만나면서 그 책을 가지고 책놀이를 하고, 새로운 놀이를 만들고, 요리와 토론을 하면서 즐거움을 만나고, 인생을 만나는 아이들. 그 속에서 캠프에 함께했던 교사들도 성장하고 있었다. 권일한 선생님이 소개하는 책 한 권 읽기로 진행하는 책놀이는 책읽기가 얼마나 깊고 심오한 세계를 만나는 것인지를 알게 해준다. 책놀이를 통해 책을 찾아보게 된 아이들은 자발적인 독자로 성장할 것이라 기대된다.

책 속에 소개된 책놀이 관련 책과,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었다는 여러 책을 학교도서관 도서 구입 목록에 넣어보면서, 새로운 책들을 더 알게 해준 이 책이 참으로 고마웠다.

우리 학교는 해마다 4학년에서 도서관에서의 하룻밤이라는 독서캠프를 진행한다. 독서교육에 열의를 가진 교사에게도 12일 캠프는 힘든 일인데, 보통의 담임교사에게는 쉽지 않은 도전이라 해마다 담임선생님들이 안 하겠다고 하면 어쩌나 하고 마음을 졸인다. 나는 담당자로서 열심히 지원할 거지만, 이 활동을 강제할 수는 없다. 그런데 막상 활동을 했을 때, 아이들이 얼마나 성장하는지를 맛본 중임 교사들이 강력히 주장해서 올해도 어려움 없이 행사를 계획해 볼 수 있었다. 올해 우리 학교 독서캠프의 내용을 조금 더 발전시키는 데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많은 선생님이 책놀이의 매력을 느끼고 새로운 도전을 해보면 좋겠다. 책놀이! 해보면 그 매력에 반드시 빠져들게 될 것이다. (교사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