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학교 가자
안 부앵 지음, 오렐리아 프롱티 그림, 선선 옮김, 상드린.알랭 모레노 사진 / 푸른숲주니어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참 사고 싶었던 책이었다. 장바구니에 넣었다, 뺐다... 를 반복하면서 갈등을 하였다. 가격이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었다. 정말로 좋은 책이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리고 이 돈이면 학급문고 3~4권은 더 살 수 있을텐데... 하는 마음이 들어 갈등을 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에 아침독서추진본부로부터 이 책을 기증 받았다. 푸른숲 출판사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 책을 보며 좋았던 부분은

1. 각 대륙별로 지도가 잘 나와 있고, 나라의 위치와 나라의 수도를 한 번 살펴 볼 기회가 있다는 것.

2. 말과 속담이라는 부분에서 좋은 글귀들을 만날 수 있었다는 점.

3. 본문으로 들어가면 각 나라의 국기가 그려져 있어서 한 번 더 주의깊게 살펴 볼 수 있었던 점.

4. 어려운 단어에서 아이들이 막히지 않게 친절하게 뜻풀이를 잘 해 놓은 점.

5. 사진을 통해 세계 속의 학교의 모습을 생생하게 만날 수 있었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겠다.

어느 곳이나 학교라는 공간이 소중한 것은 같지만 때로 어떤 나라의 학교들은 학교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고 작가는 말한다.  가령 빈곤에 시달리는 나라의 어느 학교는 아이들에게 끼니를 해결해 주는 복지의 공간이고 전쟁이 끊이지 않는 나라의 어느 학교는 잠시 머무를 수 있는 평화의 오아시스이며 남녀 차별 문화가 남아있는 나라의 어느 학교는 억눌린 꿈을 풀어 놓을 수 있는 해방의 공간이라는 말. 그러면서 어느 나라의 학교든 아이들에게는 세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열린 문과 같은 곳이라는 작가의 말이 무척 인상적이다.

가난한 나라의 학교들이 걸어가고 있는 학교의 모습이 예전의 우리 나라가 거쳐 온 학교의 모습이었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이야기 해 주고 싶고, 세상에는 배움에 목말라 하는 많은 이들과 어떠한 환경에서도 배워보려고 애쓰는 너희 또래의 친구들이 있노라 얘기하면서 우리가 누리는 호사에 대해서 오늘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