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잖아요? 함께하는이야기 2
김혜온 지음, 홍기한 그림 / 마음이음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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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는 동안 머릿속이 시끄러웠다. 장애와 관련한 여러 이야기들이 자꾸 말을 걸어왔기 때문이다. 교직 경력이 20년을 넘다 보니 여러 명의 장애아를 교실에서 만났다. 아이의 증상에 따라 친구들의 양보와 배려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학교생활을 해 내는 경우도 있지만, 특별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여 장애 이해 교육에 힘을 쏟아야 할 때도 있다.

자신의 이름만을 쓸 줄 알았던 자폐성향을 가진 나리(가명)를 위해 우리 반 친구들은 1년간 돌아가며 하교를 도왔다. 조금의 불편함을 감수하는 동안 친구에게 힘이 되었다는 자부심이 자랐다. 엄마가 없었던 나리가 학년을 마칠 즈음 고등학생이었던 오빠는 귤 한 상자를 사 들고 교실로 찾아와 나리를 대신해 친구들에게 고맙다고 했다. 학급문집에 남겨진 손으로 직접 쓴 나리의 이름, 나리의 그림은 그 시절을 추억하는 우리 반 친구들에게 따뜻한 기억을 오래도록 간직하게 해 주리라 믿는다.

오래전 일이긴 하지만... 오카 슈조가 쓴 <<우리 누나>>를 아이들에게 읽어 준 적이 있다. 다운증후군을 앓고 있는 누나의 어눌한 말을 읽어주는 대목에서 반 아이 하나가 키득거리며 웃는 바람에 무척 화가 나 아이를 야단쳤다. 아이는 책의 전체 내용을 이해할 힘이 부족하여 한 장면에 집중해서 웃었을 뿐이고 장애우를 놀리려는 마음을 가진 것은 아니었을 텐데 그 때 나는 왜 그렇게 화가 났을까? 다시 생각해 보니 장애우를 도와야 한다고 힘주어 가르치면서도 현실 속에서는 그들에게 어떠한 힘도 되지 못하는 소극적인 태도에 대한 자기변명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쓴 김혜온은 오카 슈조처럼 장애아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다. 김혜온은 장애아의 친구가 되어 줄 일반 아이들에게, 더불어 살아가야 할 세상에 대해 이야기 한다.

20179월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 주민 토론회에서 반대하는 지역주민들 앞에서 때리시면 맞겠지만 특수학교는 포기할 수 없다!”며 무릎을 꿇는 엄마들이 나온다. 그들은 이후 라디오 인터뷰에서 무릎을 꿇는다는 것은 잘못한 것이 있다는 뜻인데, 도대체 무엇을 잘못했냐는 질문에 장애아를 둔게...”라며 말을 잇지 못한다. <<학교잖아요?>>는 이 사건을 씨앗 삼아 지어진 이야기다.

조은이, 윤서, 해나, 찬희의 반에는 장애를 가진 친구, 솔이가 있다. 조은이가 이사 온 미래 아파트 앞에는 공터가 있는데, 대형마트가 들어오길 바라는 사람들의 마음과 달리 특수학교가 설립 될 거라는 이야기가 있다. 집값 하락을 염려한 어른들이 반대 시위를 벌이는 동안 조은이는 한 교실에서 함께 공부하고 있는 솔이와 발달장애와 뇌병변을 앓고 있어 특수학교를 다니고 있는 윤서의 동생 민서의 아픔을 만나게 된다. 특수학교가 생긴다면 민서가 멀리 학교 다니느라 차를 오래 타지 않아도 될 거다. 전학가지 않고 친구들과 일반 학교에 같이 다니고 싶은 솔이를 위해 통합학급도 필요하지만 중증 장애를 앓고 있는 민서 같은 아이들을 위해서는 가까운 거리에 특수학교가 필요하다. 조은이가 솔이와 민서의 삶에 공감하면서 변하는 동안 조은이의 엄마도 힘을 보탠다. ‘대형마트 좋아요. 그런데 특수학교 먼저! 학교잖아요?-명품 미래 아파트를 만들어 가는 명품 주민들 모임-’라고 적힌 피켓을 든 조은이 엄마와 이웃들이 자랑스럽다.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는 관심과 함께하려는 마음에서부터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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