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를마뉴 대왕의 위대한 보물 문지아이들 38
드보라 클라인 그림, 나디아 웨트리 글, 이경혜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책읽기를 권해주고 있는 교사다.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책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이렇게 감칠맛 나는 책을 소개하는 것은 참 의미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 먹는 여우>라는 책에서 아무 책이나 읽으면 소화불량에 걸릴 수 있고, 꾸준한 독서를 통해 글쓰기의 능력까지 키울 수 있다는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듯이 이 책을 통해서도 책이 우리에게 보물로 다가오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이야기 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에게 글자를 가르치면서 글자를 가르치는 일이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도서관 사서 알킨은 왕을 격려해 가면서 한 글자 한 글자 가르쳐 글을 읽게 만들고 세상의 책들을 베껴 도서관을 정비하기까지 한다. 글을 배워 나가면서 겪는 여러 단계의 어려움이 잘 표현되어 있고 그 고비를 넘기면서 얻게 되는 더 큰 보람이 잘 표현되어 있다.

아이들 아빠는 좋은 책을 읽으면 그 책을 좋아하는 다른 사람에게 줄곧 선물해 왔었다. 그런데 책을 더욱 좋아하게 되면서 소유욕이 생겼다고 한다. 좋은 책을 한 권 더 사서 선물을 하더라도 내가 읽은 좋은 책을 옆에 두고 한 번씩 쳐다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함을 느낀다.

나도 아이들 책을 부지런히 사고 있다. 좋은 책들을 우리 반 아이들에게 많이 읽히고 싶다. 이렇게 사 둔 책은 우리 아이가 커서 활용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하면서.

5살 아이에게 먼저 읽어주려고 잠자리에서 책을 펴 들었다가 이 책 다 읽기도 전에 엄마가 먼저 곯아떨어지겠다 싶어서 얼른 책을 덮어 버렸다.

초등학생이라면 무리없이 읽을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목 아프게 설명하기 보다 이렇게 책 한 권 소개해 주는 것이 훨씬 덜 힘들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