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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훔쳐보는 선생님 일기
문현식 지음, 홍윤표 그림 / 철수와영희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참 재미있게 읽었다.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 평소 아이들에 대한 생각, 아이들 일기 지도를 하면서 느끼는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해 공감이 가는 부분이 참 많다. 많은 선생님들이 교단일기를 쓰고 계시거나 쓰신 경험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나도 그랬다.
발령 받고 내가 처음 맡았던 아이들은 참 감당하기 힘들었다. 굳이 성향을 따져 본다면 활달, 명랑, 발랄, 정신없이 어수선함... 물론 모든 것이 서툴기만 한 담임 덕에 아이들이 더 제 자리를 찾지 못했겠지만, 나의 교직 생활에서 가장 큰 오점으로 기억되는 시간들이 있었다. 6월에 발령을 받았는데 당장 7월에 전 교사 수업 공개가 있었고 전 학교에서 참관하러 오신 많은 선생님들께서 각 교실을 돌며 참관 하셨다. 그 당시 우리 반 아이들 수업 중에 싸우는 일까지 벌어지고. 모든 것을 마치고, 선배가 "잘 했어요?"하고 묻는데 눈물이 주루룩 흘러 내렸다.
그 다음에 학년 배정을 받을 때 내가 처음 맡게 되는 아이들과 처음부터 제대로 된 시간을 가꾸고 싶었다.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고 했던가? 나는 6학년을 지원했고, 아이들과 멋진 시간을 남기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다. 그 중에서 내가 선택한 한 가지가 교단일기였다. 머리가 제법 큰 6학년들에게 자발적으로 일기를 쓰게 하고 싶어서 나도 너희들처럼 일기장에 일기를 쓰고 너희에게 검사 맡을 테니 사인도 하고 한 마디 말도 적어주기 바란다고.
그렇게 해서 내 교단생활 보물 1호인 교단일기 공책이 한 권 탄생했다.
졸업 이후 해마다 찾아오던 아이들이 이제 성인이 되었다. 군대 간다고 친구들 모아 집으로 와서 가장 먼저 찾는 것이 그 때의 선생님 일기장이다. 어떤 친구들 때문에 선생님이 속 상한지도 적혀 있고 아이들 한 명 한 명을 짚어 보면서 칭찬한 글들도 있고! 그 속에서 잊혀진 시간을 찾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교단일기라는 것은 참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느꼈다.
일기를 쓰기 싫어하는 초등학생들
초등학교를 졸업하면 함께 졸업하는 일기쓰기!
아이들에게 일기쓰기를 이야기 할 때는 나의 첫 제자들이 지금껏 가지고 있는 일기장과 일기장과 함꼐 보관되어 있는 추억과 선생님 일기장을 이야기 한다.
엄마가 훔쳐보는 선생님 일기, 교사인 우리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없는 것 같으면서도(공감한다는 의미에서) 무척이나 특별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