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 구하기 대작전 라임 어린이 문학 11
박현정 지음, 최정인 그림 / 라임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재미있다고 하는 책은 대체적으로 만족스럽다.

이 책은 "진짜 재밌어요."라는 박모양의 추천으로 읽었다.

찬이에게 잠 자리에서 <하얀 단지>를 읽어주는데 듣는 아이도, 읽어주는 나도 뭔가 으스스한 느낌을 받았다.

놀이터에서 만난 아줌마를 따라 코피를 멈추기 위해 아줌마의 집에 가게 된 재승이는

죽은 아줌마 아들의 뼛가루가 들어있다는 하얀 단지를 만나게 된다.

친구들의 요구에 쫄지 않았음을 보여주기 위해 아줌마 집에 다시 가게 된 날,

그 단지에 든 것을 찍어보려다 그만 단지 뚜껑을 깨고 마는데...  

그리고는 무작정 집을 뛰쳐 나온다. 휴대폰을 두고 왔지만 겁이 나서 다시 가지도 못하고. 

엄마를 통해 아줌마의 안타까운 사정을 알게 된 재승이는 분리수거장에서 하얀 단지를 든 아줌마를 다시 만나는데 

아줌마는 그 단지에 뼛가루가 아닌 아이가 좋아했던 고무딱지를 넣어 보관하고 있었던 것.

아줌마는 재승이를 보면서 얼마 전 죽은 아들 현재가 생각났을 거고,

아줌마의 아픔을 어렴풋이 이해한 재승이는 아줌마의 빈 자리를 채워주고 싶었을 거고.

그런 마음이 고무딱지를 통해 잘 주고받아졌다.

<파트너 구하기 대작전>은 운동회에서 꼭두각시 무용을 하는데 파트너가 없어 울상인 동생을 위해 애쓰는 오빠의 따뜻한 마음이 잘 표현되어 있다. 동생의 짝이 외국으로 나가게 되어 학교를 나오지 않지만 출국 일정이 연기되었다는 것을 알고 형인 자신의 친구에게 릴레이 선수 자리를 줄테니 동생이 운동회에 참여하게 해 달라고 부탁한다. 아이들에게 릴레이 선수가 된다는 것은 엄청나게 중요한 일인데, 그것보다도 동생에 대한 마음이 더 중요하다니 오빠의 마음이 참으로 갸륵하다.

동생의 파트너가 다시 일정이 변경되어 운동회에 참석 못하게 되자, 오빠는 울상인 동생을 위해 자신이 파트너가 되어 주기로 마음을 먹는데... 이 얼마나 갸륵한 용기인지. 그런데, 동생은 오빠 아닌 다른 파트너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모두의 시선을 한 몸에 받게 되는데, 그 파트너는 과연 누굴까요?

<할아버지의 다음 역>은 읽으면서 맘이 짠했다.

요즘은 100세 시대라고 하지만, 골골 100세 아닌, 건강한 100세여야 서로서로 행복하지 않을까?

이야기의 할아버지는 정신을 깜박깜박 놓는 치매 노인이다.

수환이는 할아버지랑 단둘이 있게 되자 지하철을 타러 가자고 한다.

하지만 할아버지 옆에 있기는 조금 부끄러워서 저만치 떨어져 앉았는데,

깜박 잠이 들었다 웅성거리는 소리에 눈을 떠보니 할아버지가 앉은 채로 오줌을 누었다.

우리 할아버지라고 하기에는 부끄러워서 그만 급히 내리고 만다. 그와 동시에 물밀듯이 밀려오는 후회

어릴 때 할아버지랑 이런 경우 다음 역에서 만나자고 약속을 했던 게 기억이 나서 얼른 다음 역에 가 보았더니 할아버지가 거기 계신다. 아무리 아파도 할아버지는 소중한 내 할아버지인 것을.

<고양이가 사라진 날>은 엄마가 돌아가시고 아빠가 돈 벌러 간 빈 자리를 오빠가 동생을 돌보며 사는 이야기다.

없어진 감을 동생 은비가 가져갔다고 생각하는 희수 엄마 때문에 속상했던 은혁이는 그 감이 새끼 고양이들이 있던  상자에서 나온 걸 보고 아줌마에게 대한 섭섭했던 마음, 동생을 의심했던 것에 대한 미안한 마음, 그러나 모든 것이 밝혀져 시원한 마음을 동시에 느꼈을 거다.

(딴 이야기이긴 하지만, 새끼 고양이 보면서,

친정에 새끼 고양이가 6마리 태어났는데 한 마리 데려다 키워보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받았는데...

남편이 반대해서 키우지 못하는데,

보지도 못한 고녀석이 눈앞에 아른거린다.)

이 책은 얇지만, 내용 하나하나가 묵직하니 생각거리가 많아 여운이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