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동반자들 - 곤경에 처한 사람들에게 새 삶을 선사하는 동반견들 이야기
제인 비더 지음, 박웅희 옮김, 니나 본다렌코 그림 / 바움 / 2006년 3월
평점 :
품절


나는 개를 참 좋아한다. 개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고양이를 싫어하는 사람은 많을지 몰라도, 개를 싫어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인간과 가장 가까운 동물이자 인간과 오랜시간 함께 살아온 동물. 더구나 맹목적인 충성심과 함께 주인에 대한 애정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이 사랑스런 동물을 누가 미워할 수 있을까. 이 책은 바로 그런 개와 그 주인들의 이야기다.

인생의 동반자들! 책을 다 읽은 지금에 와서야 하는 말이지만 책 제목 한번 참 잘 지었다고 생각한다. 이 말만큼 이렇게 멋지고 훌륭한 네발의 천사들을 잘 표현한 말은 없을테니까. 동반자란 말은 사전적 의미로 ‘짝이 되어 함께 가는 사람’을 말하는데 이 책의 13명의 사람들과 개들이야 말로 그 주인들에게 있어 진정한 인생의 동반자들이라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나는 개가 하는 일은 집을 지키거나 재롱을 부리며 귀여움을 받는 것이고, 좀 더 갖다 붙이자면 시각장애우들의 길 안내나 마약탐지 같은 것들이 전부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속의 개들은 그런 나의 편견을 여과없이 깨뜨렸다.

동반견들은 내가 상상했던 것 그 이상으로 많은 일들을 하고 있었다. 외롭고 몸이 불편한 주인에게 말벗이 되어주고 항상 그들의 곁에서 누구의 도움없이 스스로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의 일상 생활 전반에서 다양하게  도움을 주었다. 세탁기에서 빨래를 꺼내주고, 재킷이나 양말을 벗겨주고, 전등 스위치나 엘레베이터 버튼도 눌러주는 등 많게는 100여가지에 가까운 일들을 하며 그들과 성심껏 함께 했다. 또 본능적으로 주인의 상태를 파악하고 행동한다. 그 모습들이 내겐 무척 신기하고도 신선한 하나의 충격으로 다가왔다.

그들의 주인은 하나같이 자신들의 동반견을 자랑스러워하며, 그들이 있음을 고마워한다. 동반견들로 인해 힘들고 고통스럽기만 했던 자신들의 삶이 기적처럼 달라졌다고. 생명을 받았다,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보석이다 등의 아낌없는 찬사 또한 아끼지 않는다. 몸이 건강한 일반인이라면 지나친 찬사라고 할지 몰라도, 일상의 큰 불편을 감수하며 살았던 장애우들에게 그들의 존재는 구원과도 같았다. 그것을 알기에 마음이 너무나 훈훈해졌다.

그러나 한편으론 안타깝고 씁쓸했다. 뜻하지 않은 사고로 우리 주변에도 몸이 불편해진 장애우들이 존재하건만 우리나라에서 이런 동반견들을 보기란 하늘에서 별을 따는 일만큼 어려운 것 같다. 아니, 개에 대해 어느정도 일가견이 있다고 자부하던 나또한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동반견의 존재조차 모르고 있었다. 그 점이 매우 유감스럽다.

나는 바란다. 어서 하루 빨리 이렇게 멋지고 훌륭한 녀석들이 전세계에 널리 알려져 어려움에 처한 모든 장애우들이 여러모로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그분들 또한 이 든든한 인생의 동반자들을 맞이 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또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