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라딘에서는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는 책이고, 덤으로 한권이 더 딸려온다는 말에 결국 질렀다.  [인더풀]이 먼저 나온 것이라기에 이것부터 읽으려 했으나 아무래도 평이 [공중그네]보다는 좋지 않아 이 책을 먼저 펼쳤다.

이라부...그 사람, 참 별종이긴 하더라. 생김새는 하마같이 덩치도 큰 사람이, 하는 짓과 사고방식은 짱구 저리가라 할 정도로 엉뚱하다 못해 엽기적이고, 주사 놓는 것 구경하는 걸 즐긴다. 환자를 결박시키고 주사를 놓아 괴롭히고, 말도 안 되는 억지를 부리고 생떼를 쓴다. 그렇다고 환자 말을 잘 들어주냐면  환자 말 알아 듣기를 어디서 진돗개 짖는 소리처럼 대충  흘려 듣고 제 말만 한다.

이쯤되면 보통 사람이라면 그의 의사 자격과 실력을 의심하게 된다. "저거, 돈주고 의사된 거 아냐?" 라고...거기다 신경과의 위치는 지하이고, 하나 뿐인 보조 간호사 마유미도 결코 정상적인 범주에 속하는 인물이 아닌 걸 보면 역시 '이라부 신경과'는 확실히 세상과 동떨어진 공간이 아닐 수 없다. 그렇기에 이 세상에서 다양한 이유로 고통 받고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그를 찾아가 잠시나마 현실을 잊고 그의 돌발적인 행동에 위로 아닌 위안을 받고 다시 현실이라는 땅 위에 굳건히 서는 것일지도.

[공중그네]에서는 5명의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저마다의 고민을 안고 그를 찾아온다. 그런 그들에게 이라부가 해주는 건 주사를 놓고, 그들이 하는 말을 흘려 듣거나, 때론 맞장구를 치고, 엽기적이고 돌발적인 행동을 해 그들의 혼을 쏘옥 빼놓는 것이다. 그렇게 그들은 그에게 휘둘릴 대로 휘둘리다 결국 스스로(반은 이라부의 덕도 있겠으나) 자신의 고민을 해결하거나 극복한다.

이처럼 어떤 병이든 원인을 인지하고 또 낫기 위해 환자 스스로가 노력을 하면 빠른 쾌유가 가능하고 의사는 단지 보조적인 위치를 가질 뿐이 아닐까. 그리고 어쩌면 이렇게 못 말리는 엽기 의사 이라부와 같은 사람이 우리 현실에 한명 정도는 존재하고 있어야 하는 건 아닐까. 언제든 고민이 생기거나 우울할 때 찾아가면 기꺼이 비타민 주사 한방과 함께 어떤 말을 하든 실컷 들어주고 다른 고민 따윈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정신없게 만들어 줄테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