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테와 루이제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10
에리히 캐스트너 지음, 발터 트리어 그림, 김서정 옮김 / 시공주니어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로테와 루이제]는 사실 책보다 애니와 영화를 통해 먼저 알게된 작품이다. 물론 옛날엔 무슨 이야기인지 전혀 모르고 보았으나 책을 보면서 내가 그때 본 애니와 영화의 원작이 이 책임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책을 읽는동안 그때의 기억들을 떠올리며 즐겁게 보았다.

우연히 어린이 여름 캠프에서 만난 로테와 루이제는 처음엔 사는 곳과 자라온 환경이 전혀 다른 두 아이는 똑같이 닮은 자신들의 모습에 당황하게 된다. 똑같은 모습과 달리 성격은 정반대인 둘은 친한 친구가 되고, 서로가 쌍둥이 자매임을 알게된다. 그리고 둘은 이혼한 부모님을 재결합 시키기로 결심을 하고 이를 실행한다.

그렇게 이들은 '서로의 입장을 바꾸는 생활' 을 시작한다. 지금껏 자신이 살던 생활과 전혀 다른 생활을 하게 된 둘의 생활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처음에 좌충우돌, 불안불안 하던 것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어린 아이들 답게 새로운 상황과 생활에 잘 적응해 나가 부모님들은 아무런 눈치도 채지 못하고 그저 그들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뿐이었다. 참으로 둔한 부모님들이 아닐 수 없다.

그렇게 서로가 서로의 생활을 바꾸어 보면서 로테와 루이제는 자매로서의 끈끈한 정과 서로에 다른 점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것들을 변화하고 발전시켰다. 그리고 그들의 주변 사람들도 행복하게 만들었고 결국 이들의 이런 노력으로 부모님은 재결합을 하게 된다.

이처럼 이 책은 로테와 루이제의 입장에서 부모의 이혼과 어른들에 대해  바라보고, 생각한다. 그렇게 아이의 시각에서 어른을 바라보기에 더욱 공감이 가는지도 모른다. 어쩌면 1930년대에 만들어 졌음에도 이 책이 가깝게 느껴지는 건 현대의 이혼가정에 대한 문제와 결부시켜 볼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이혼 가정이 나쁘다거나 이혼을 해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있지는 않는다. 단지 서로의 단점과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해야 하며,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서로가 행복해질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