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혼사 7 - 완결
김태연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반혼...말 그대로 죽은 사람의 혼이 다시 돌아오는 것이다. 그러나 생전의 모습 그대로 살리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한다. 그것은 죽음의 공포와 두려움만 가지고 세상에 되돌아 오기 때문이란다. 그럼에도 인간은 왜 죽은 자를 되살리고자 하는 것일까? 예전의 자신이 알던 그 사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반혼을 토대로 죽은자와 산자 간의 갈등과 관계, 인간과 요괴 그리고 선인들의 이야기를 옴니버스 형식으로 때론 재미있게, 때론 슬프게, 때론 감동적으로 맛깔스럽게 그려내고 있다. 배경은 중세 중국으로 삼고 있지만 그 속에 깃든 정신과 무속은 우리의 것을 더 많이 담고 있다. 또 매화마다 새롭게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야기는 쉽게 감정이 이입되고, 중심 인물들 또한 캐릭터가 분명하고 확실하게 구성되어 재미를 더한다.

특히 가장 좋았던 것은 죽음을 바라보는 시각이었다. 무섭게만 느껴졌던 저승사자가 다정하게 죽은 이를 다독이는 모습이라든가, 저승이 생각만큼 잔혹하지도 않고 사람 사는 이승과 비슷하게 그린 것, 그리고 몰살된 강족 할머니의 죽는다는 것은 내가 살았다는 증거이기에 온 힘을 다해 살았다는 말들을 통해...죽음이란 것을 무섭고 나쁘게 보지 않고 우리의 삶과 결부시켜 따뜻하게 감싸안았다.

또 반혼이라는 말에서 죽은 이의 혼을 되살리는 것을 죄악이라 표현하며 현세에만 집착하는 인간의 어리석음을 타박하는 것처럼 들리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거듭되는 윤회의 길을 버리고 비록 파멸의 길로 가더라도 소신껏 현세를 최선을 다해 사는 인간의 치열함과 사랑하는 이를 다시 보고 싶다는 인간의 절실한 소망을 느꼈다면...그건 나만의 착각이었을까.

그렇게 따뜻하고 정겹게 죽음을 감싸 안았던 반혼사...다소 숨겨진 뒷 이야기가 더 남아있는 듯한데 끝이 나 비록 약간의 아쉬움이 남았지만 읽는 내내 여러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좋은 만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