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미치게 하는 바다 - 한국 대표 사진작가 29인과 여행하는 시인이 전하는 바다와 사람 이야기
최민식.김중만 외 사진, 조병준 글, 김남진 엮음 / 예담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해마다 겨울이 되면 나는 바다를 찾는다. 비록 살을 에일듯한 바다바람이 불더라도 나는 여름보다 겨울의 바다를 좋아하고 보고 싶어한다. 그처럼 바다는 나를 미치게 하지는 않았으나 미칠 듯한 그리움을 해마다 안겨주는 존재다.

그러나 원한다고 무작정 갈 수도 없는 처지라 이번엔 눈으로나마 대리만족을 하기 위해 이  책을 구입했고 읽게 되었다. 제목과 표지로 나를 단숨에 사로잡은 이 책은 사진작가 29인의 바다 사진과 함께 바다를 좋아하는 시인에 기행문 형식으로 내 그리움의 벽을 조금이나마 삭혀 주었다.

책속의 바다는 너무나 아름다웠고, 처연했으며, 눈이 부셨다. 이제껏 내가 만나보지 못했던 수많은 바다가 이 속엔 담겨 있었다. 더불어 바다는 홀로 존재하기보다 주변에 섬이나 하늘과 같이 다른 것들과 함께 할 때 더욱 그 빛을 발한다는 걸 알았다.

이렇게 멋진 사진과  어울려 시인은 바다와 함께 사람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자신이 찾아간 바다와 그곳에 함께한 사람들과의 추억과 기억들...그의 바다는 사람과 떨어져서는 결코 존재할 수 없는 바다였다. 그렇게 그의 바다는 자기 자신이자, 또 다른 사람이었다.

물론 바다는 늘 아름답기만 하지 않다. 그 속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품고 있는지 모른다. 그렇게 바다는 우리에게 그리움의 대상이자 공포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휴식처가 되어주기도 하지만 때론 끔찍한 죽음의 경험을 하게 하니까.  이렇게 바다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인다.

바다를 온전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리고 끝없이 펼쳐진 그 푸른 바다 앞에서 나는  내 자신이  얼마나 보잘 것 없는 작은 존재임을 새삼 깨달았다. 그렇게 삶의 끝과 시작이 공존하는 인생의 바다가 내안으로 흘러 들어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