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24의 글을 링크 건다는 게 좀 그렇긴 하지만, 면역에 대해 쉽게 설명한 글이 있어 옮겨본다. 


면역강화라는 사기극 http://ch.yes24.com/Article/View/33769?Ccode=000_007


세균이 몸 속에 침입하면 경찰 역할을 하는 백혈구가 즉각 발견하고 적군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립니다(인지). 비실비실한 놈 한두 마리 정도는 그 자리에서 꿀꺽 삼킨 후 녹여버립니다(포식). 적의 숫자가 많고 힘이 세다면 호루라기를 불어 가까운 곳의 동료들을 부르고, 파발마를 보내 군대를 요청하고, 봉화를 올려 몸 전체에 적의 침입을 알립니다(동원). 신호를 받은 경찰과 군대가 우르르 몰려와 적을 에워싸고 한판 전투를 치릅니다. 수많은 세균과 백혈구들이 한 곳에 몰려 총을 쏘고, 수류탄을 던지고, 대포를 발사하고, 백병전을 벌이기 때문에 그 자리가 붓고, 열이 나고, 빨개지고, 아픕니다(염증).

 

정리하면 우리는 보호, 인지, 포식, 동원, 염증 등의 과정을 거쳐 스스로를 지킵니다. 세균은 진화라는 특수 무기가 있다고 했지요? 우리는 기억이라는 특수 무기가 있습니다. 치열한 전쟁 끝에 승리하여 세균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우리 몸은 적의 특징과 약점을 기억하고, 그 놈들에게만 특별히 잘 듣는 특수무기를 개발합니다. 이 특수무기는 다른 세균에게는 듣지 않지만 그 세균에게는 기가 막히게 듣습니다. 대표적인 게 항체입니다. 아까 파발마를 보낸다고 했지요? 파발마를 탄 전령이 무작정 달려 숨을 헐떡이며 “적이다!”라고 보고하는 게 아닙니다. 스마트폰으로 적의 모습을 찍어서 갖고 갑니다. 연락을 받은 군대에서는 침입자의 사진을 보고 기억을 되살립니다. 예전에 한번 싸운 적이 있는 녀석이라면 창고에서 특수무기를 꺼내서 갖고 갑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어떻게 되지요? 백전백승입니다. 이 원리를 이용한 게 백신, 즉 예방접종입니다. 약화시킨 병원체나 그 일부를 몸속에 넣어주어 미리 특수무기를 만들어 놓는 거지요.

 

지금까지 설명한 모든 과정이 바로 면역입니다. 면역이 강화된다는 건 튼튼한 피부와 점막, 적절한 점액과 효소의 분비, 몸속 각 부위의 환경 유지,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이로운 세균들, 포식세포, 전령세포, 림프구 등의 백혈구, 이들이 사용하는 보체, 항체, 사이토카인 등의 무기가 어느 하나 빠짐 없이 건강하고 조화롭게 움직여야 가능한 일입니다. 면역을 경찰과 군대에 비유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 분도 있습니다만(율라 비스의 『면역에 관하여』란 책을 읽어보세요), 사실 이보다 적절한 비유는 없습니다.


      



고백하자면, 사실 면역강화라는 말을 잘못 알고 지낸게 수십년이고, 면역을 강화한다는 말에 이것 저것 챙겨먹은 적도 있다. 그러다 사스가 유행할때로 기억하는데, 중학생용 책인 <제너가 들려주는 면역이야기>등을 비롯해 몇 권의 책을 읽으면서 면역이라는 게 잘못 쓰이고 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최근엔 <면역에 관하여> 를 읽으며 면역에 대해 많은 것을 공부하게 되었고, 


강병철은 마지막에 이런 말을 한다. 

면역을 강화시킨다고 입증된 방법은 딱 두 가지뿐입니다. 첫째, 전반적으로 건강해지는 겁니다. 늘 하는 얘기지만 골고루 먹고, 많이 뛰어 놀고, 푹 자야 건강해집니다. 둘째, 예방접종입니다. 어찌된 셈인지 면역을 강화시켜준다는 사이비들은 진짜 면역을 강화해주는 예방접종에는 기를 쓰고 반대합니다. 자녀는 물론이고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도 면역을 강화해준다는 사기에 휘둘리지 맙시다. 헛갈린다면 ‘면역을 강화해 준다’는 것들은, 의사가 말하든, 한의사나 약사가 말하든, 일부러 피해 다녀도 손해 보는 일은 없을 겁니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양이라디오 2017-07-07 2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자의 논지가 헷갈리는 군요. 면역강화라는게 사이비라면서 마지막에 전반적으로 건강해지면 면역이 강화된다고 말하네요. 그렇다면 신체를 전반적으로 건강해지게 하는 것들은 면역을 강화한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요?

雨香 2017-07-07 21:59   좋아요 0 | URL
면역강화를 상품 혹은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것을 사이비라고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다만, 필자는 면역강화 자체에도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입장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의 경우를 보면요.
다른 책에서는 1900년대 초 스페인 독감의 경우 사망자가 대체로 건강한 사람(면역이 강하다고 생각되는)이었다고 이야기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17-07-08 02:17   좋아요 1 | URL
제 논지는 저자가 면역을 강화시킨다는 것에 대해 비판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지만 마지막에서는 결국 면역을 강화하는 방법은 전반적으로 건강해지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저자가 비판하는 사람들도 몸을 전반적으로 건강해지게 하는 것을 면역이 강화된다고 이해하고 말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자신이 비판하고 있는 사람들과 저자의 마지막 이야기가 어떻게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면역강화가 팩트라면 상품 혹은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요.

우향님의 말씀대로 자가면역질환이나 스페인 독감같은 특수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질병과 전염병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을 덮칩니다. 각종 전염병이나 독감은 일반적으로 아직 면역력이 미숙한 어린아이나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더 치명적입니다. 만약 면역력이 강하든 말든 상관없다면 우리가 그렇게 기를 쓰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운동하고 잘 먹고 잘 자는 등의 활동을 할 필요가 전혀 없겠죠.

저도 면역역을 강화시키는 방법은 전반적으로 건강해지는 것이라는 강병철씨의 마지막 말씀에 동의합니다. 제가 우려스러운 점은 전반적으로 인체를 건강해지도록 돕는 각종 식품, 의약품, 활동 등이 강병철씨의 주장대로라면 전부 사기로 비칠까봐 우려스럽습니다. 물론 그런 주장 중에 사기도 있겠지만 강병철씨의 글만으로는 진짜와 사기를 분간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마지막에 전반적으로 건강해지는 것이 면역을 강화시키는 것이라고 말씀하셨기때문입니다.

횡설수설한거 같습니다. 제 의견이 제대로 전달됐는지 모르겠네요ㅜㅋ

고양이라디오 2017-07-08 02: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시 간단히 제 요지를 말씀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저자는 면역강화라는 표현의 애매함을 지적했지만 마지막에는 결국 자신도 애매한 표현을 씀으로써 자신이 비판한 것에 자신이 포함되는 거 같습니다.

雨香 2017-07-22 12:13   좋아요 1 | URL
댓글이 늦어 죄송합니다. (3주정도 정신없이 바빠서요) 이해하기 쉽게 분명하게 적어주셨습니다. 면역에 대한 부분은 조금 더 읽어볼 생각이라 리뷰나 페이퍼로 조금 더 남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