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부터 6개월 동안 산 책들이다. (오른쪽 편) 회사가 바뀌는 등 주변 환경의 변화로 마음이 번잡해 못읽고 있는 책들이다.

(왼쪽 편 책들은 http://blog.aladin.co.kr/rainaroma/9376447 )


<수학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수학>은 과학책을 전문으로 출판하는 승산의 책이다. 수학관련 책들도 천천히 모으고 있다. EBS 다큐 <문명과 수학>을 비롯해 이언 스튜어트의 <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 <생명의 수학>, <교양인을 위한 수학사강의> 등 여러 책들이 있는데, 읽는 시기를 보고 있다. 


작년 연말에 나온 물리학자 리사 랜들의 <천국의 문을 두드리며>와 <암흑물질과 공룡>은 물리학 관련 책인데, 암흑물질을 다룬 <암흑물질과 공룡>은 흥미로울 것 같아서 구매했다. 저자의 다른책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이다. 


김대식 교수의 책들이 출간될 즈음부터 '뇌과학'도 관심을 두고 있는데, 그 때 기본적인 읽기를 했다면 이제 기본서들을 읽을 시간이 아닌가 싶다. 박문호의 두꺼운 책들도 두 권 이미 있고, 라마찬드란 박사의 책도 있으니, 이제 읽기만 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카이스트 명강시리즈 <1.4킬로그램의 뇌, 우주>와 렉처사이언스 시리즈 <뇌>는 살짝 읽어봤는데, 기본서로 활용하면 좋을 책들이다. 


카이스트 명강시리즈 중 <구글신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복잡계, 통계물리학을 다루는 책인데, 재미있다. 다른 책은 <세상 모든 비밀을 푸는 수학>인데, 수학을 주제로 읽을 때 같이 읽을 생각이다. 렉처 사이언스는 최근에 나오는 책인데, KAOS 재단에서 나온다. <기원> <빛> <뇌> <지구>인데 쉽게 접할 수 있는 교양과학서라 생각한다. 


<과학을 읽다>는 과학에 대한 윤리적, 사회적 성찰을 해오는 정인경의 책이다. 과학책에 관심있는 분들이 호평을 하고 있는 책인데, <뉴턴의 무정한 세계>도 이미 준비했으니 읽기만 하면 되는데..


<다윈의 정원>은 장대익교수의 다윈시리즈 삼부작 중 마지막 책이다. 카오스재단에서 운영하는 서점 북파크에서 출간 기념 강연에 다녀왔고, 저자 사인도 받은 책이다. <다윈의 서재> <다윈의 식탁>과 함께 읽을 계획인데, 


<물고기는 알고 있다>는 어류에 대한 과학책이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어류에 대한 지식을 전해준다. 요 근래 <곤충연대기> <새의 감각> 등 주제가 과학책들이 노승영, 양병찬 등 전문과학자들에 의해 번역되고 있다. 그 흐름에 있는 책들에 모두 관심이 있다. 


과학철학자인 홍성욱 교수의 책 <홍성욱의 STS,  과학을 경청하다>이다. STS는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과학기술학인데, 홍성욱 교수가 이 문제에 대해 오래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글을 써오고 있다. 최근 출간된 이종필 교수의 책 <과학자가 나라를 걱정합니다> 등 STS 관련 책들과 같이 읽을지, 유명한 과학철학자인 장하석의 <온도계의 철학>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와 엮어서 읽을 지 고민중이다. 


작년 연말에 나온 <면역에 관하여>는 번역되자 마자 구매했는데, 어디 두었는지 못찾다가 최근에야 찾았다. 요즘 안아키의 백신거부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트럼프 정부에 백신거부자들이 들어오면서 백신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니 읽어봐야 겠다. 대충 읽어보기는 했지만


서민의 <서민적 글쓰기>라는 책을 읽으면서 서민교수의 해학으로 넘치는 칼럼이 빨리 책으로 엮여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두 권의 몇달의 차이를 두고 연달아 나왔다. 게다가 <서민적 정치>에는 전봉준 에코백이 함께 온다. 솔직히 전봉준 에코백 때문에 구매 안 할 수가 없었다. 칼럼을 필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종종 권석천의 <정의를 부탁해>를 추천하는데, 추천하면서 토를 다는 것이 다른 성격의 서민의 칼럼도 같이 필사해보라고 한다. 


<좌익축구, 우익축구>는 영국축구 EPL이 끝나기 전에 읽으려고 했는데, 시기를 놓쳤다. 잠시 야구에 관심을 두고 가을 EPL이 시작될 때 쯤 진화학자 <데즈몬드 모리스의 충구종족>과 닉 혼비의 <피버피치>와 함께 읽어야 겠다. 승리에만 관심있는 감독을 우익, 승부보다는 축구 자체에 관심있는 감독을 좌익으로 분류하는데, 내가 좋아하는 벵거와 펩은 좌파로, 싫어하는 무리뉴는 우파라는게 참 묘하다. 축구성향마저 좌파라니...


지그문트 바우먼과 존 버거가 별세했다. 바우먼 입문으로 <희망, 살아있는자의 의무>를 구매했는데, 액체근대를 다룬 책을 읽어볼 생각이다. 존 버거는 옛날부터 벼르고 있었고, <본다는 것의 의미>와 <사진의 이해>는 이미 있기 때문에 그의 대표작<다른 방식으로 보기>를 주문해 구색은 맞춰놨다. 읽기만 하면.. 더불어 제프 다이어의 책도 준비는 해뒀다. 


금민철의 책 <모든 요일 ~ >을 읽다가 그가 몸담고 있는 광고회사 TBWA로 확장하면서 <사람은 누구나 폭탄이다>등의 책을 읽었는데, TBWA는 카피라이터 박웅현이 활동하고 있는 곳이다. 창의력 이야기가 나오길래 강창래의 <재능과 창의성이라는 유령을 찾아서>를 같이 구매했다. 강창래의 <책의 정신>도 아직 손 때 묻지 않은 상태에서 책꽂이에 꽂혀있다. 


일본 근대 작가 나가이 가후의 <게다를 신고 어슬렁 어슬렁>은 순전히 <도쿄이야기> 때문이다. <도쿄 이야기> 서문이 나가이 가후에 대한 찬가로만 가득차 있기 때문이다. 5월초 도쿄를 다녀온 경험을 되살려줄 독서가 될 것이다. 요즘 읽고 있는 책


최근 출간된 이다혜 기자와 김혜리 기자의 책 <어른이 되어 더 큰 혼란이 시작되었다>와 <나를 보는 당신을 바라보았다>를 구매했다. 두 기자 모두 글에 대핸 팬들이 상당하다. 나는 팬은 아니고, 그 팬심들이 궁금해서. 


유유출판사의 책들은 가볍게 사는 편인데, 특정한 주제를 가볍게 잘 다루고 있다. 


<쿠마몬>은 네컷 만화를 다룬 만화책이다. 일본 규슈 쿠마모토현의 마스코트인데, 쿠마모토랑은 이상하게 연이 닿지 않는지, 두번이나 예약했다가 취소한 곳이다. 그 사이 지진이 있었다. 아직 완전 복구는 안된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역을 살리자는 의미로 쿠마몬이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집에 오자마자 애들이 들고 가버렸다. 음...


마음의 번잡함을 좀 들어내야 아무래도 책읽기가 수월할텐데, 그대로 회사 짤릴때까지 열심히 책을 사는 걸로. 어차피 내 또래 사람들은 골프에 쓰는 돈이 상당하니, 골프에 관심이 없는 나는 그 돈으로 책 사면 된다. 그런데 골프 안치는 내가 일찍 짤릴려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