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남북전쟁이 노예제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비율이 38%에 불과하다고 한다. 노예제를 감추고 싶은 이들이 가짜 뉴스를 만들어내고, 진짜 뉴스(역사)를 오랫동안 감춰왔기 때문이다. 


최근 한일관계를 보면 이런 우려를 할 수 밖에 없다. 일본의 고위 관료들은 한국 정부가 반일감정을 조장한다는 말을 서슴치 않는다. 그리고 일본 내부적으로는 (알고 있다시피) 침략 전쟁의 역사와 위안부, 강제징용은 철저하게 무시하거나, 자발적인 참여로 왜곡시키고 있다. 


가짜뉴스, 왜곡된 역사 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할 수 밖에 없다. 지금이야 한류 등으로 일본의 국민들은 대한민국에 대해 다소 정치권과는 다른 분위기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많은 일본인들이 한국이 독도를 강제점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현실속에서 잘못된 역사인식을 가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 이에 더해 일본은 일본 우익단체의 혐한집회나 방송에서의 한국 혐오에 대해 아무런 제재도 하고 있지 않다. 게다가 일본의 주요 서점에는 혐한코너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 그리고 그들의 논리를 적극적으로 대변하고 있는 자한당이나 이영훈을 비롯한 낙성대 연구소를 보면 인간이란 무엇인지 회의감이 든다. 


노예제 폐지이후에도 남부의 주들은 악명 높은 짐크로 법을 제정해 모든 공공시설에서 흑인과 백인을 분리시켰다 . 학교 , 버스 , 식수대까지 확대된 이 분리 정책은 1965년 까지 실행되었다. 같은 기간 진행된 백인 우월주의자들의 KKK 운동은 흑인과 유 대인 , 시민 운동가들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2015 년 텍사스주는 미국사를 가르칠 때 짐크로법이나 KKK를 일절 언급하지 말라는 새로운 교육 지침을 발표했다. 텍사스 주의 새로운 교과서를 사용하는 공립학교 학생 500만 명은 남북전쟁으로 60 만 명이 넘게 죽었고 전쟁의 주된 원인은 각주의 권리 문제였다고 배운다. 텍사스 주 교육위원회의 퍼트라샤 하디에 따르면 노예제는 남북 전쟁의 부가적 이슈에 불과했다 . 물론 남부의 주들이 가장 지키고 싶었던 '권리'는 사람을 사고팔 권리였다. 심지어 교과서 중에는 대서양 노예 무역으로 남부 주의 플랜테이션에 수백만 명의 노동자를 데려왔다고 에둘러 표현하고 있다 . 


미국의 학교에서 노예제 및 인종 차별을 생략하고 축소해서 가르친 결과는 오래도록 미국인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주 정부 교육위원회가 일부러 담을 쌓지 않더라도 이미 미국인들 사이에 역사 인식의 간극은 벌어 질 대로 벌어져 있다. 2011년 퓨리서치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미국인 들 중 남북 전쟁이 주로 노예제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38퍼센트에 불과했다. 텍사스 자유 네트워크의 댄 퀸은 이렇게 말한다 “ 남부의 수많은 백인은 남부 연합이 대단히 고상한 대의를 위해 싸운 것처럼 믿으면서 자랍니다 실제로는 수백만 명을 노예로 만든 끔찍한 제고를 수호하려 했단 것인데 말이죠.” 이렇게 미국 역사에 대해 왜곡돤 인식을 만들어내는 것은 증오와 편견으로 똘똘 뭉친 백인 우월주의자들에게 힘을 보태줄 뿐이다. 77쪽


노예제 폐지이후에도 남부의 주들은 악명 높은 짐크로 법을 제정해 모든 공공시설에서 흑인과 백인을 분리시켰다 . 학교 , 버스 , 식수대까지 확대된 이 분리 정책은 1965년 까지 실행되었다. 같은 기간 진행된 백인 우월주의자들의 KKK 운동은 흑인과 유 대인 , 시민 운동가들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2015 년 텍사스주는 미국사를 가르칠 때 짐크로법이나 KKK를 일절 언급하지 말라는 새로운 교육 지침을 발표했다. 텍사스 주의 새로운 교과서를 사용하는 공립학교 학생 500만 명은 남북전쟁으로 60 만 명이 넘게 죽었고 전쟁의 주된 원인은 각주의 권리 문제였다고 배운다. 텍사스 주 교육위원회의 퍼트라샤 하디에 따르면 노예제는 남북 전쟁의 부가적 이슈에 불과했다 . 물론 남부의 주들이 가장 지키고 싶었던 ‘권리‘는 사람을 사고팔 권리였다. 심지어 교과서 중에는 대서양 노예 무역으로 남부 주의 플랜테이션에 수백만 명의 노동자를 데려왔다고 에둘러 표현하고 있다 . 


미국의 학교에서 노예제 및 인종 차별을 생략하고 축소해서 가르친 결과는 오래도록 미국인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주 정부 교육위원회가 일부러 담을 쌓지 않더라도 이미 미국인들 사이에 역사 인식의 간극은 벌어 질 대로 벌어져 있다. 2011년 퓨리서치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미국인 들 중 남북 전쟁이 주로 노예제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38퍼센트에 불과했다. 텍사스 자유 네트워크의 댄 퀸은 이렇게 말한다 “ 남부의 수많은 백인은 남부 연합이 대단히 고상한 대의를 위해 싸운 것처럼 믿으면서 자랍니다 실제로는 수백만 명을 노예로 만든 끔찍한 제고를 수호하려 했단 것인데 말이죠.” 이렇게 미국 역사에 대해 왜곡돤 인식을 만들어내는 것은 증오와 편견으로 똘똘 뭉친 백인 우월주의자들에게 힘을 보태줄 뿐이다. (77쪽)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8-25 21: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8-26 08: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겨울호랑이 2019-08-25 21: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쩌면 노예문제는 남북전쟁이 시작된 수많은 요인 중 하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인 인간존중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는 나라에서 총기가 자유롭게 유통되는 현실은 분명 심각한 문제라 여겨집니다...

雨香 2019-08-26 08:25   좋아요 1 | URL
물론 노예제를 바탕으로 한 남부와 임금노동자가 필요했던 북부의 산업간의 차이가 노예제도에 대한 시각을 다르게 했던 것은 분명합니다만, 남북전쟁에서 남부의 논리는 공식화시키기 어려웠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노예라는 말을 애써 지운다는 것은 역사의 과오는 잊겠다는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물론 배경에는 백인우월주의가 있겠지만요)

이앨 2019-10-03 17: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최근에 우리 교과서도 노예문제 보다는 남북 간의 경제적 입장 차이를 강조하는 경향이 눈에 띄게 는다 싶었는데 이런 움직임과 관련이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정말로 남부의 입장을 미화하고 싶은 자들의 일련의 움직임 결과라면 무서운 일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