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말 가나자와에 있는 윤봉길의사 암장지에 다녀왔다. 

(가나자와 다녀온 글) ☞ https://blog.aladin.co.kr/rainaroma/10851563

윤봉길의사의 유해가 모셔진 효창공원 삼의사묘에 6월초 다녀왔다. 


삼의사묘에 대한 설명은 <윤봉길>에 잘 설명이 되어 있다. 


유해발굴과 봉환은 해방된 다음 해인 1946년 3월에 유해봉환단에 의해 추진되었다. ..  유해봉환단은 동경에 있던 박열을 비롯하여 신조선건설동맹과 재일본한인건국청년동맹의 중심인물인 이강훈과 서성한 등에 의해 조직되었다. 179-180쪽


이들 유골봉환단은 윤봉길 · 이봉창 · 백정기 3의사의 유해를 봉환하기로 하고 묘지 위치를 확인하였다 . 이봉창 의사는 1932 년 10 월 10 일 동경의 이치 가야 형무소에서 사형을 당하고 사이타마현 우라와 시에 있는 우라와 형무소에 매장 되었다 . 봉환단은 우라와 형무소에서 교회사로 일했던 일본인을 찾아 이봉창의사가 우라와 형무소의 부속 묘지에 묻혀 있다는 것을 확인하여 유골을 수습할 수 있었다 . 백정기 의사의 유골은 이강훈이 같은 감옥에서 옥고를 치렀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었다 . 마지막으로 윤봉길의사의 유골을 찾아야 하는데 , 장소를 확인할 수 없었다 . 

서상한과 이강훈을 비롯한 네 명의 임시 정부 발굴단이 가나자와에 도착한 것은 3 월 2 일 오전 10 시경 이었다 . 3 월 3 일 부터 위치를 고증 받기 시작 하여 육군 묘지구내에 묻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

9 시반 부터 시작한 유골 수습이 4 시간 반 이나 걸렸다 한다 . 유골은 모두 201개 수습 되었는데 , 7 개가 모자랐다면서 이는 손뼈 등이 고문으로 상하여 13 년의 세월을 견디지 못하고 소나무 뿌리 속에서 없어진 것이라고 하였다 . 유골을 수습한 후 ‘순국의사 윤봉길 지구‘ 라고 쓰여진 새관에 옮겼다 . 유해는 가나자와 재일본 조선인 연맹 본부 사무실에 옮겨 졌다가 3월 8일 아침 가나자와역을 떠나 다음 날 아침 도쿄의 우애노역에 도착하였다 . .... 윤의사의 유해가 우에노역에 도착하자 이미 사무실에 안치되어있던 이봉창 , 백정기 의사의 유해를 앞세우고 나가 윤의사 의 유해를 맞이 했다 . 181-18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