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을 온통 『폭풍의 언덕』과 함께 보냈다.

 

줄이고 또 줄여서 28분짜리 동영상으로 만드는 데도, 생각보다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대본 쓰고, 녹화(주로 녹음이지만) 하고, 알맞는 이미지 찾아 해당 장면에 넣고, 책 속 문장들을 타이핑 하는 과정까지는 나름대로 '영상 창작의 재미'가 느껴지는데, 맨 마지막 마무리 작업으로 자막을 집어 넣는 작업은 진짜 고역이다.

 

30분에 가까운 동영상을 만들다 보면, 내 입으로 쏟아낸 '말들'이 정말 이렇게나 많았나 싶어 깜짝깜짝 놀랄 때가 많다. 그 많은 말들을 알맞은 타이밍에 딱딱 맞게, 길이도 영상의 흐름에 적당하게 맞춰 가면서 제자리에 딱딱 집어넣는 일이 보통 고역이 아니다.

 

30분짜리 동영상을 하나 만들자면 자막을 타이밍에 맞게 짜넣는데도 최소 30분 ×5회 = 150분은 그냥 잡아 먹는 것 같다. 먼저 순차적으로 영상을 틀어 보고, 알맞는 자막 길이를 집어 넣고, 다시 그 화면의 시작부분으로 되돌아 가서 타이밍을 정확하게 맞추고, 끝나는 부분에 맞춰 자막을 자르고, 다시 그 다음 말이 튀어나오는 순간에 맞춰 다음 자막을 짜 넣고, 다시 제대로 정확하게 타이밍에 맞는지 또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다시 처음부터 쫘악 재점검하고.. 등등)

 

내 목소리를 갑자기(!) 이토록 자주 들을 줄은 상상도 못 했다. 이런 '과잉 친절'만 생략하더라도, 동영상 만들기는 얼마나 수월할 텐가. 그런데 요즘 가만히 보면 방송 프로그램조차 '자막'을 일일이 뿌려 주고 있다. 빤히 들리는 명확한 대사나 말인 경우에도 그렇다. 그것도 매번 자막 폰트까지 바꿔 주고, 크기와 색깔과 모양까지도 변화를 주고 있다. 그런데 초보 유튜버가 무슨 배짱으로 감히 '자막'을 생략할 수 있을 것인가. 더군다나 '발음'도 부정확한 주제에...

 

어쨌든 동영상 제작 작업은 '상상 이상으로' 품이 많이 들어가는 일임에는 틀림없다. 그래도 며칠 만에 뚝딱 30분짜리 동영상 하나 만들어 '업로드'하는 보람이 적지는 않다. 이렇게 올린 영상은 '이론적으로는' 전세계 20억 명에 가까운 유저들에게 완전히 공개되는 셈이니까. 그리고 내가 억지로 그 영상을 비공개로 돌리거나, 삭제하지 않는 한 그 영상은 오래도록 살아서 계속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즐겁게(?!) 할 테니까.


(제가 만든 유튜브 영상입니다. 링크 주소는 ☞ https://youtu.be/apGaXXvz-r0)

 

『폭풍의 언덕』에 대한 폭풍(!) 같은 작품 소개를 다 끝낸 뒤에 <에필로그> 삼아 차분하게 두 주인공의 가슴 아픈 사랑을 반추할 겸 『소란한 무덤(The Unguiet Grave)』이라는 애잔한 시를 하나 덧붙였는데, 이 가사에 붙은 음악인 <The Unguiet Grave>라는 음악을 이번에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이 음악은 무려 600년 전부터 전승되어 온 '유서 깊은' 노래라고 한다. 사랑하는 연인들이 끝내 사별하고 난 뒤에 '무덤가'에서 나누는 대화가 가슴을 후비도록 애절하고 통절한데, 그 시에 딱 맞는 이 유명하고도 가슴 저린 노래를 '저작권'이 무서워 BGM(일명, 브금)으로 깔아드리지 못한 게 내내 아쉽기만 하다.

 

 * * *

 

내 사랑이여, 오늘 바람이 불고,

  몇 방울의 비도 내리는구려;

진정한 사랑 외에 내 가진 것이 무엇이겠소,

  차디찬 무덤 속에 그녀가 누워 있으니,

 

내 진정한 사랑을 위하여서는 무엇이든 하겠소.

  그 어떤 젊은 연인보다도;

그녀의 무덤 앞에 앉아 언제까지나 서러워하리오.

  열두 달 하루라도.

 

열두 달 하루가 끝나자

  죽은 자가 말하기 시작했다:

"오 내 무덤 앞에 흐느끼며

  그리하여 날 잠들지 못하게 하는 분은 누군가요?"

 

"내 사랑, 그대 무덤 앞에 앉은 자는 나요.

  그대 잠들지 못하게 하는 자는:

진흙처럼 차가운 그대의 입술로 한 번의 키스를 해 주길 갈망하오.

  그것이 내가 구하는 전부일 테니."

 

"그대 진흙처럼 차가운 내 입술로 한 번의 키스를 받고 싶어하는군요.

  하지만 내 숨결에는 진한 흙 냄새;

내 진흙처럼 차가운 한 번의 키스를 받는다면

  그대의 삶도 오래지 않아 끝나고 말 거예요."

 

"저 건너 아래 초록의 정원,

  사랑, 우리가 걷던 그곳에,

이전에 보았던 그 멋진 꽃도

  시들어 줄기만 남으리니."

 

"줄기가 시들어 마르듯, 내 사랑,

  그렇듯 우리의 심장도 썩어갈 거예요;

그러니 내 사랑, 이제는 단념하세요.

  신이 그대를 부를 때까지."

 

 - 「소란한 무덤」중에서.

     (『교양인의 책 읽기』에서 인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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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넬로페 2020-01-06 10: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oren 님!
계속 유투브 작업하시는군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잘 보고 있습니다**

oren 2020-01-06 12:11   좋아요 2 | URL
어영부영 하는 사이에 벌써(!) 다섯 편을 만들었네요.
<월든>, <몽테뉴 수상록>, <설국>, <죄와 벌>, <폭풍의 언덕>...
폭풍처럼 시간은 휙휙 지나갔지만, 나름 보람도 있는 듯해요.^^

이제 ‘영상 편집 기술‘은 대충 익숙해지는 단계가 되었고, 알맞는 이미지를 찾는 작업도 그리 어려운 건 아니니, 영상의 분량을 어떻게든 줄여보도록 하는 게 최대 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리 컨텐츠가 좋아도 10분 내지는 15분이 넘어가면 그냥 패쓰(!) 하는 분위기라, 좀 더 많은 구독자를 모으고, 시청시간을 늘리자면 ‘보다 더 압축적으로, 보다 더 간략하게‘ 분량을 줄이는 노력을 해봐야지 싶어서요. 한가지 편법으로다가, 대본을 ‘매우 빨리 읽는 방법‘을 취하고는 있는데, 그게 은근히 지루함을 누그러뜨리는 효과를 보는 것 같기도 합니다.^^

암튼 여태껏 써왔던 리뷰들을 중심으로 동영상 제작은 계속 해 보고 싶습니다. 책 속에 담긴 수많은 ‘다양한 이미지‘들을 이리저리 연결시키고, 다양한 방식으로 책 속의 내용들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게 영상물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은데, 아직까지는 그런 특장점을 제대로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조금 안타까운 생각도 듭니다.(가령, <폭풍의 언덕>을 설명할 때, 그 영화의 일부분을 직접 배경화면으로 흐르게 하면서 작품을 설명하는 방식 등을 고민해 봐야지 싶습니다.^^)

다른 유튜버나 북튜버들에 비해 상당히 긴 동영상들이지만, <몽테뉴 수상록>이나 <월든>과 같은 동영상을 내리 두 번씩이나 연거푸 시청했다는 분들도 있는 걸 보면, 나름 성과는 있는 듯합니다.^^

페넬로페 님꼐서도 늘 성원해 주셔서 항상 고맙습니다.^^

빵굽는건축가 2020-01-06 20: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 비가 와서 음악이 더 잘 들려요 셀틱계통의 음악 인가봐요^^

oren 2020-01-06 20:52   좋아요 1 | URL
오늘처럼 을씨년스럽고 비가 흩뿌리는 날씨에는 더욱 어울리는(?) 음악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위키백과에는 이 곡에 대한 설명이 다음과 같이 나와 있더군요. 참조하시길 바랄께요.^^
* * *
˝The Unquiet Grave˝ is an English folk song in which a young man mourns his dead love too hard and prevents her from obtaining peace. It is thought to date from 1400[citation needed] and was collected in 1868 by Francis James Child, as Child Ballad number 78.[1] One of the more common tunes used for the ballad is the same as that used for the English ballad ˝Dives and Lazarus˝ and the Irish pub favorite ˝Star of the County Down˝.

CREBBP 2020-01-08 10: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오랬동안 블로그를 해왔지만 이거 묻혀 없어지고 사라질 글들이란 생각에 점점 소홀히 하다가도 오렌님의 작업에 자극을 받아 언젠가는 유튜브같은 다른 매체의 소스가 될 수도 있겠다는 비전을 보기도 해요. 사진 모으고 씽크 맞추고. 작업 소모 시간 엄청 소모되셨겠지만 아주 생산적인 취미 활동이고요.

제 의견은.. 길이고 뭐고 일반적인 유튜버의 시장 논리와 법칙은 무시하시고 그냥 오렌님 방식대로 밀고 나가시는 것도 차별화 전략상 장기적으로 그리고 충실한 구독자 확보 면에서는 이득이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얄팍하고 가벼운 동영상에 더 많은 구독자가 따르기도 하겠지만 진지하게 깊이있는 컨텐츠를 원하는 진중한 구독자도 있을 거거든요. 특히 고전들을 찾는 독자라면 말이에요. 그래도.. 구독자가 꾸준히 늘고 있더라구요. 응원합니다

oren 2020-01-08 12:37   좋아요 0 | URL
알라딘에서 읽은 책들에 대해 글을 남겼던 게 나중에 또다른 매체의 소스가 되리라는 생각은 저도 예전엔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었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서 곰곰 생각해 보니 ‘알라딘 서재‘마저 없었더라면 내가 그동안 책을 읽고 난 뒤에 그 책에 대한 글을 쓰고, 때로는 책 사진이나 여행 사진을 곁들여 페이퍼를 쓰고 했던 작업들이 과연 가능했겠느냐, 혹은 온전히 남아 있었겠느냐 싶은 생각도 들더군요. 그런 점에서는 알라딘 서재가 참으로 고마운 존재이기도 하더라구요. 여러 알라디너 분들과 알고 지내게 된 것도 크나큰 보람이자 소득이었구요.

유튜브에 책 소개 동영상을 올리는 작업들은 아직까지는 워낙에 초창기여서, 이런저런 다양한 시도를 해 볼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게 가장 알맞는 컨텐츠가 어떤 것일까, 동영상의 길이는 이대로 좋은지, 절반 가까이로 줄이면서도 핵심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겠는지, 깊이만 추구하다가 외연 확장에 너무 소홀하는 것은 아닌지, 유튜브 동영상에 어울릴 만한 요소(가령 짧으면서도, 몹시 재미있고, 유익하고 등등)가 아직도 많이 부족한데, 그 부분을 어떻게 담아낼 것인지 등등 고민거리가 정말 한둘이 아니긴 합니다.

그래도 아직 얼마 안 되는 동영상들이나마 구독해 주시는 분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서 몹시 고무적이긴 합니다. 조회수가 낮은 동영상들도 시청시간 측면에서는 도리어 조회수가 많은 다른 영상들을 압도하는 걸 볼 때마다 뿌듯하기도 하고요.(<몽테뉴 수상록>과 <월든> 소개 동영상이 대표적입니다.^^)

마침 어젯밤에는 저도 드디어 유튜브로부터 ‘구독자 100명‘을 돌파했다는 축하 이메일을 받았는데, ‘구독자 100명 돌파‘ 유튜브 동영상들을 검색해 봤더니, 그 영상을 올린지 몇 달 지나지 않은 분들이(기껏 2개월 혹은 3개월 정도) 벌써 구독자가 1천명, 혹은 3천명, 5천명씩이나 되는 걸 보고 깜짝 놀랐더랬습니다. 구독자 100명 모으는데 석달 걸린 사람이 100명에서 1,000명 도달하는데 2주밖에 안 걸렸다는 분들도 보이고 말이죠.(그런데 유튜브 입장에서는 구독자가 하루에 100명 혹은 1000명쯤 늘어난다고 해도 조금도 놀라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세계적으로는 20억에 가까운 인구가 매일이다시피 접속하는 어마어마한 네트워크에 그 정도 숫자는 눈에 들어오지도 않을 테니까요.)

결국 컨텐츠가 경쟁력이 있고, 양질의 컨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할 수 있으면, 그걸 구독해 줄 독자들은 얼마든지 널려 있다고도 생각됩니다. 어찌되었건 유튜브 이용자들은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2,000만 명에 육박한다고 하고, 날이 갈수록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어들 가능성은 낮을 테니까요. 결국 핵심은 컨텐츠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CREBBP 님께서도 정말 부지런하신 분이니, 유튜브 채널 만드는 걸 진지하게 한번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열심히 성원해 드리겠습니다.^^

프레이야 2020-01-08 19: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렌 님. 드디어 폭풍의 언덕.어느새 다섯번째네요. 대단하십니다 좋아요는 스무개 누릅니다 ^^ 지금 밖이라 귀가 후 조용히 저 슬픈 노래까지 모두다 들으러 다시 올게요. 두근두근 설렘 ^^

oren 2020-01-08 22:13   좋아요 0 | URL
좋아요를 듬뿍 주시고 가셨군요, 프레이야 님~
아무래도 저토록 슬픈 노래는 홀로 조용히 감상하시는 게 감동적이리라 저도 믿습니다.^^
또한, 영문학을 전공하셔서 에밀리 브론테의 작품에는 이미 오래 전부터 친숙하시겠지요?

카스피 2020-01-09 15: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늦었지만 서재의 달인 등극 축하드리며 새해복많이 받으셔요^^

oren 2020-01-09 17:58   좋아요 0 | URL
카스피 님께서 모처럼 방문해 주셔서 새해 인사까지 남겨주셨군요. 감사합니다.
카스피 님도 해새 복 많이 받으시고, 늘 즐거운 나날 만드셔요!

페크pek0501 2020-01-12 14: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호! 다섯 편이나 만드셨군요. 여기저기 홍보해 드리겠습니다.

oren 2020-01-13 18:26   좋아요 1 | URL
작품 소개 영상은 다섯 편이고, 이것 저것 다 하면 15편이나 된답니다!
페크 님께서 ‘여기 저기‘ 홍보해 주시겠다니, 이보다 더한 희소식이 없습니다.
늘 힘을 보태주셔서 고맙습니다.

FLAKSUIT 2022-02-22 12: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어느 출판사 번역이 읽기 좋은지 여쭤봅니다.어려서 읽은건 읽은게 아닌듯합니다.

oren 2022-02-22 13:05   좋아요 0 | URL
저는 민음사 번역본으로 읽었습니다. 번역이 아쉽다는 느낌은 별로 없었습니다.^^

FLAKSUIT 2022-02-22 13: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oren님

oren 2022-02-22 13:18   좋아요 0 | URL
별말씀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