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식단 - 챔피언을 만든 기적의 14일
노박 조코비치 지음, 김영옥 옮김 / 어언무미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이기는 식단 : 챔피언을 만든 기적의 14

_노박 조코비치 저/김영옥 역 | 어언무미 | 원서 : Serve to Win

 

이 책의 서문을 쓴 의학박사 윌리엄 데이비스(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1Wheat Belly의 저자)는 이런 말을 남겼다. “그것은 내가 몇 년간 주력해온 유전학과 기업식 농업이 만들어낸 유전자 조작 식품인 현대식 밀가루가 어떻게 인간이 지닌 재능, 추진력과 상관없이 정신과 신체적 기능을 잠재적으로 손상시키는가 하는 문제와 정확히 일치했다.”

 

 

노박 조코비치. 그는 누구인가? 남자프로테니스 협회 세계 랭킹 1. 역대 통산 누적 상금 랭킹 1. 2위인 앤디 머레위와 비교하면 두 배 이상의 격차로 따돌리며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가히 그의 적수가 없다라는 말이 그대로이다.

 

노박 조코비치는 테니스 역사에서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기까지 엄청난 역경을 극복해왔다. 그는 테니스가 거의 알려지지 않은 세르비아의 한 마을에서 테니스를 접했고 연습했다. 고향인 베오그라드가 코소보 전투로 포위되어 몇 달 간 온 가족이 방공호에서 피난 중이던 상황에서도 필수 훈련을 해내야했다.

 

하지만 그가 극복해야했던 그런 난관들 중 정작 챔피언 노박 조코비치를 무너뜨린 유일한 장애물은 바로 현대식 밀가루였다. 단지 우리 식단에 늘 포함되기 마련인 재료를(사실상 밀은 모든 가공식품에 포함되어있다)빼버리는 것으로 어떻게 정신과 신체의 잠재성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수준으로 자신의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었을까?

 

내 인생은 내 몸이 요구하는 대로 내 몸을 위한 올바른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서 변화했다.”새로운 식이요법을 시작한지 첫 석 달 만에 그의 체중은 82.1kg에서 78kg으로 줄었다. 그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생생하고 기민하고 활력 있어졌다. 더 빨라지고 더 유연해졌다. 그는 단지 며칠 동안 식단에서 글루텐(밀에서 나오는 단백질)을 금했을 뿐이었다. 몸이 더 가벼워지고 민첩해졌으며 정신과 영혼이 더 맑아졌다고 한다.

 

내 몸에 딱 맞아떨어지는 식단을 당신이 그대로 따라달라는 말이 아니다. 오직 당신만을 위한 최상의 식단을 찾는 법을 보여주려는 것이다.” 조코비치가 제안하는 정신적 신체적 활동을 위한 식사법에 주목한다. 우선 그는 음식은 정보라는 말로 시작한다. 음식은 나의 신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알려주는 정보라고 한다. 무엇을 먹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식으로 먹는지를 생각해보자는 이야기다. 식이요법의 새로운 관점이다.

 

 

_첫 번째 규칙 : 천천히 의식하며 먹기.

_두 번째 규칙 : 신체에 명확한 정보 주기

먹으면서 나는 내 신체가 필요한 영양소와 정보를 확실히 얻고 있음을 확신한다.”

_세 번째 규칙 : 긍정적인 마음 유지하기.

식사하는 동안 텔레비전을 보지 않는 데는 나름 이유가 있다. 텔레비전에는 긍정적인 내용이 극히 드물다.”

_네 번째 규칙 : 양보다 질 택하기.

 

당신이 먹는 것이 바로 당신이다.” 새삼스러운 말은 아니지만, 다시 마음에 담는다. “자신에게 물어보라. 좋은 음식을 먹었을 때 몸 상태가 어땠는가? 나 같은 경우 답은 간단했다. 정말 좋았다. 그게 바로 내가 깨달은 사실이며 그 덕에 음식을 선택하기가 쉬워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