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특이점이 온다 - 제4차 산업혁명, 경제의 모든 것이 바뀐다
케일럼 체이스 지음, 신동숙 옮김 / 비즈페이퍼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경제의 특이점이 온다 - 4차 산업혁명, 경제의 모든 것이 바뀐다

_케일럼 체이스 (지은이) | 신동숙 (옮긴이) | 비즈페이퍼 | 2017-11-25

| 원제 The Economic Singularity (2016)

 

 

먼저 이 책의 제목에 쓰인 특이점(singularity)은 무엇인가? 특이점은 과학용어다. 수학과 물리학에서 함숫값이 무한이 되는 변숫값, 혹은 중력의 고유세기가 무한대로 발산하는 시공(時空)의 영역을 뜻한다. 블랙홀의 사건지평선을 의미하기도 한다. 특이점에 도달하면 기존의 규칙이 깨지기 때문에 다음을 예측하기가 힘들다. 최근에는 이 용어가 과학기술의 발전이 인간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어쩌면 빛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과학기술의 여파 그 끝은 어디일까? 당연히 끝은 없을 것이다.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이 남다른 미래학자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있다. 노동의 종말이후 인류의 과제는 기계가 인간의 일을 하는 동안, 인간은 미래를 만들어간다”. 말은 근사하다. 그러나 당장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 어떤 미래를 생각할 수 있는가? 당장 오늘 내일이 불안한데 미래라니?

 

 

이 책의 저자 케일럼 체이스는 현대과학기술과 인공지능, 경제전반에 정통한 작가이자 강연가, 컨설턴트로 소개된다. 이 책은 인공지능이 진화함으로 인간 노동의 가치가 상실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기술적 실업의 시대 즉 경제의 특이점이후 인류가 직면하게 될 막대한 기회와 위험을 다각적으로 분석했다.

 

 

저자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제1차 산업혁명부터 제4차 산업혁명에 이르는 과정을 그린다. 5가지 주요 측면으로 살펴본다. -‘기술적 실업의 도래에서 보편적인 기본소득이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이 몰고 올 위험과 기회를 살펴봐야 할 것이다. -‘충분한 준비 없이 대규모 실업을 맞게 된다면?’ 있을 수 있는 일이다. 경제적 특이점 이후 가능한 시나리오다. -기계는 이미 인간을 넘어섰다. 기계가 못하는 일이 없다. 현대판 프랑켄슈타인이다. 오늘날의 과학기술의 현주소를 잘 보고 있어야 된다. -자율은행차량의 상용화와 인간이 사라진 공장과 창고. 저자가 바라보는 타임라인 2021, 2031, 2041년의 미래도 흥미롭다.

 

 

나는 유토피아를 꿈꾸기보다는 프로토피아를 꿈꾼다. 나는 매년 그 전년보다는 조금 나아지지만 그 차이가 아주 급격하지는 않은 점진적인 발전이 가능하다고 믿는다. 기술 덕분에 아무런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 유토피아가 존재하리라고는 믿지 않는다. 모든 신기술은 그 기술이 해결해내는 것 못지않게 많은 문제를 만들어낸다.” 그러나 신기술은 결정적으로 전에 없던 선택지를 제공하고, 좋고 유용한 것들의 총합을 서서히 아주 조금씩 채워 나갈 것이라 믿고 싶다.

 

 

#경제의특이점이온다 #4차산업혁명 #경제의모든것이바뀐다. #케일럼체이스 #비즈페이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