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공부 - 진짜 나를 찾는 5가지 질문
김윤나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나공부 : 진짜 나를 찾는 5가지 질문 _김윤나 저 | 큐리어스(Qrious)

 

    

나는 를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타인들보다 내가 를 더 잘 알고 있을까? 내가 알고 있는 나에 대한 정보는 얼마나 정확할까? 이 책 나공부의 저자 김윤나는 심리학에 기반을 둔 커뮤니케이션, 갈등관리, 인간관계, 팀워크를 코칭하는 심리코칭 전문가로 소개된다.

 

저자는 우선 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이해하고, 공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해 가치, 신념, 욕구, 감정, 강점이라는 5개의 영역에 걸쳐 질문을 던진다. 누구나 나름대로 매일 열심히 살아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제대로 가고 있는가? 내가 정상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걸까?” 의문이 들 때가 있다. 저자는 이런 의문이 들 때 가치(Value)’를 생각해보자고 한다. 나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그 가치를 얼마나 충족시키며 살고 있는지 스스로 물어봐야 한다는 것이다.

 

가치는 방향입니다. 삶의 나침반, 방향표지판 같은 것이지요. 내가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지. 또 어디로 향해 가야할지 알려주는 기준이기 때문에 삶에서 중요한 것, 양보할 수 없는 것, 지키고 싶은 것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를 알게 해줍니다.”

 

나는 자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믿고 있는가?’ ‘자기도식(Self Schema)개념이라는 것이 있다. 자기도식이란 자신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고 선택하는 틀을 말한다. 그렇다면 내 마음속에 뿌리를 내리고 성장하는 그 의 개념은 무엇인가? “뿌리를 단단하게 내린 내적인 말은 자신을 비추는 신념의 거울이 되어 보는 것, 느끼는 것, 행동하는 것을 결정하는 힘을 가집니다.”

 

내가 보는 나와 남들이 보는 나는 왜 이렇게 다를까?’ 나답게 살고 싶다는 말은 내가 인식하는 나와 타인의 마음에 투영되는 나의 모습에 괴리감이 적을수록 좋다는 뜻이 담겨있다. 사실 나 자신도 잘 모르겠다. 어쩌면 타인들이 나를 더 정확하게 볼 수 있을 것 이라는 생각도 든다. 저자는 이런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버크만 진단(로저스 버크만 박사가 60여 년간 연구한 결과물)을 소개한다. 버크만 진단에서는 사람의 유형을 2가지 축으로 분류한다. ‘과제 지향적’, ‘사람 지향적인 사람, 그리고 직접 소통을 즐겨하는 사람과 간접소통을 즐겨하는 사람. 이를 다시 촉진자 유형, 전달자 유형, 계획자 유형, 관리자 유형으로 분류한다. 흥미로운 것은 이 네 가지의 행동 패턴이 삶의 여러 장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가운데 눈여겨 볼 사항이 욕구 영역이라고 한다. 욕구란 우리의 내면을 움직이는 에너지이다. 사람마다 채워야 하는 에너지가 있고, 그것이 부족하면 결핍감을 느낀다. 결핍은 스트레스로 이어진다.

 

 

저자는 다양한 상담사례와 리더십 코칭 중 만났던 사람들을 케이스 스터디 삼아 그 해법을 제시한다. 나공부는 본문과 워크북으로 구성되어있다. 워크북에서는 실제로 나를 진단하고 적절한 솔루션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공부 #진짜나를찾는5가지질문 #김윤나 #큐리어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