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중독 - 나는 왜 아무리 먹어도 배고픈가
케이 쉐퍼드 지음, 김지선 옮김 / 사이몬북스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음식중독 - 나는 왜 아무리 먹어도 배고픈가

   _케이 쉐퍼드 (지은이) | 김지선 (옮긴이) | 사이몬북스

     | 원제 Food Addiction: The Body Knows 

 

 

살아가며 조절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특히 음식 조절은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너무 안 먹어도 탈(거식증, 拒食症, Anorexia)이고 너무 먹어도 탈(폭식증, 暴食症,Bulimia Nervosa)이다. 몇 년 전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 10%이상이 거식증이나 폭식증에 잡혀 있다고 한다. 아마도 그 수치는 더 올라갔을 것이라 짐작된다.

 

 

거식증이나 폭식증은 하루 빨리 조절해야 할 증상인데, 이 책은 폭식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을 펼치면 편집자의 말 첫 마디가 '배를 손으로 받쳐 들고 다니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이다. 미국에서 본 상황을 그려주고 있지만,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앞으로도 수명이 길게 갈 수 있는 사업 중 다이어트 산업을 빼놓을 수 없다. 이 책을 옮긴이 김지선은 많은 생각과 책읽기를 통해 한국에도 비만이 급증하고 있는 이유를 '공장음식'탓이라고 한다. 공장에서 만들어진 거의 모든 음식은 ()가루와 설탕과 나트륨으로 범벅되어 있기 때문에 그러하다고 한다. , 과자, 피자, 콜라 등을 이야기한다. 완전식품(통곡물이나 야채, 과일)과 달리, 공장음식에 들어있는 ()가루와 설탕은 혈당치를 빠르게 상승시켜 당뇨와 고혈압을 일으키고, 결국 비만에 이르게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지은이 케이 쉐퍼드는 그 자신도 한때 음식중독자였다. 본인의 음식중독을 치료하기 위해 시작한 연구가 세계적인 저서 "음식중독(Food Addiction)을 낳았다. 이 책 한권으로 과식의 원인분석 및 치료분야에서 세계적인 반열에 올랐다. 현재 건강 카운슬러이자 섭식장애 전문가로 국제적 명성을 떨치고 있다. 건강하고 멋진 반전이다. 음식중독이란 지속적으로 과식에 탐닉함으로써 기분을 좋게 만들려고 하는 탐욕적인 행동을 말한다.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은 음식중독자들은 의지가 약하거나 부도덕한 사람들이 아니고, 버릇이 나쁘게 들었거나 행동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도 아니다. 신진대사나 생화학적 균형에 문제가 있어서 특정한 중독증상에 취약한 사람일 뿐이다.

 

 

음식중독의 주범은 정제 탄수화물인데 이는 다른 중독 물질에 비해 무척 이른 유아기부터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중독은 그 어떤 다른 중독증보다 더 이른 시기에 시작된다. 사탕, 초콜릿, 쿠키, 푸딩, 빵 등이 해당된다. 또한 음식중독은 유전성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가족 중 누군가가 음식중독자가 있다면 그의 주위엔 언제나 그의 입과 기분을 채워주는 달달한 음식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음식중독자의 초기 증상은 일련의 행동을 수반한다. - 음식에 집착을 보인다. - 몰래 먹는다. - 음식도 훔치고 돈도 훔친다. - 음식이 없으면 불안해진다. - 모든 것을 숨긴다. - 체중계가 두렵다. - 돼지인 내가 싫다. - 남들이 그만 먹을 때도 나는 계속 진행형이다. 중기에 접어들면 자제력을 잃어버린다. 말기에 접어들면 결국 공황상태까지 간다. 모든 일에 무관심해지고, 인간관계도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정신적으로 황폐해지고, 이젠 무엇이든 먹어치운다. 먹어야만 진정이 된다. 문제는 비만이 건강의 적신호를 24시간 송출하는 것이다. 마치 앰블런스 경광등처럼 잠시도 쉬지 않고 돌아간다. 높은 사망률, 업무 시간 손실, 가족 붕괴, 정서적인 역기능, 그리고 만성질병과 관련된 전반적인 문제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 책의 지은이 케이 쉐퍼드는 다이어트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다이어트는 질병의 증세를 치료하지 질병 자체를 치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과체중이라는 표면적인 증세만을 다룬다는 것이다. 뿌리를 내버려두고 잡초의 줄기만 베어버린다는 표현을 한다.

 

 

,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 음식중독을 치료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모든 정제 탄수화물과 ()가루 식품을 치워라". - 모든 형태의 당을 절대적으로 피한다. - 모든 형태의 가루를 멀리한다. - 식품에 들어있는 가루 역시 조심하라(특히 밀과 녹밀). - 모든 알코올음료를 멀리한다.

 

 

책의 후반부엔 '굶을 필요 없는 하루 4끼 프로그램''가볍게 시작하는 1주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덧붙여 음식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들이 담겨있다. 예를 들면, "회사에서 다들 커피를 마시는 휴식 시간에 나는 뭘 하지? () 카페인을 뺀 커피나 허브차를 마실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거나 분유를 갖다 두어서, 유제품이 아니고 당분 함량이 높은 프림을 넣고 싶은 유혹을 느낄 일이 없도록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