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욕의 스위치 야마자키 다쿠미 시리즈 3
야마자키 다쿠미 지음, 김은선 옮김 / 에이지21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의욕의 스위치 l 야마자키 다쿠미 시리즈 3

   _야마자키 다쿠미 (지은이) | 김은선 (옮긴이) | 에이지21 | 2013-04-29      

    

 

의욕[意慾]이 적극적으로 무엇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나 욕망을 나타낸다면, 무의욕 [無意慾]은 어떠한 것에도 관심이나 욕구가 없고 가만히 있는 증상. , 무기력한 상태를 의미한다. 손 하나 까딱하기 싫은 상태. 나아가서는 삶의 의욕을 상실해서 무엇을 해도 즐겁지가 않고 마음에는 근심만 쌓이게 된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이런 상태를 전혀 못 느끼고 살 수는 없지만, 백해무익한 상태인지라 빨리 벗어날수록 본인은 물론 주위사람들에게도 덕이 된다.

 

 

이 책의 지은이 야마자키 다쿠미는 스물두 살 때 유한회사 '다쿠'를 설립하여 현재 3개의 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한다. 개인의 개성을 살리는 멘탈 디자이너로서, 꿈 실현 프로듀서로서 리더십론, 커뮤니케이션론, 일하는 법, 타임 매니지먼트 등 다양한 테마로 연간 200여 회의 강연과 세미나를 하고 있다. "어제 같은 의욕이 오늘은 생기지 않는 당신에게." 아무리 오늘 내가 무력감에 빠져 있어도 꼭 어제가 아니더라도, 그 어느 땐가 의욕적으로 생각하고 일하던 때가 있을 것이다. 그 리듬으로 다시 돌아가는 계기를 만드는 것은 오롯이 나의 몫이다. 의욕의 정체가 어디서 와서 어디로 사라지는지 모를 때가 있다. 내 안에 있지만 내 안에 없기도 하다. 사람의 마음처럼 강한 듯 하면서 여리디 여린 것이 없다. 굳게 마음먹은 생각도 누군가 나에게 한 마디 던지면 마치 풍선에서 바람이 빠지듯 흐물흐물해진다.

 

 

저자는 '지금까지 일상적이었던 것들을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대해보자'고 권유한다. 저자 스스로 얻어낸 생각이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얻은 지식과 지혜를 저자 마음대로 해석하고 몇 번이고 반복해서 시험해 본 다음에 얻어진 삶의 지혜라고 한다. 말이 씨가 되고, 염려하는 데로 일이 벌어지는 경우가 있다. 부정적인 생각은 긍정의 그것보다 더 강력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저자는 스노우보드를 타고 내리막길을 달려 나갈 때 나무와 나무 사이를 지나가려면, 나무가 아닌 나무와 나무 사이를 보기를 원한다. 나무를 보면 부딪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머릿속에 '원하는 것'만을 그리는 의욕의 스위치를 켜길 원한다.

 

 

나는 가끔 내가 하는 일과 생각이 마땅치 않아서 스스로 자책감을 갖곤 한다. 아마 이런 일은 다른 이들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나 자신에게 늘 매우 만족스러운 평가를 해주며 살아가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의기소침해지는 순간이 닥칠 때마다 내가 나에게 위로를 해주는 수 밖에 없다. "괜찮아. 괜찮아. 너는 잘 하고 있어~"

 

 

"목이 마르기 전에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목이 마를 때는 이미 탈수가 시작된 것이다. 의욕을 상실하기 전에 마음도 정기점검을 하자. 의욕을 상실했을 때는 움직임을 멈춘 다음일 테니."

 

 

내 안에는 세 명의 내가 있다. 어제의 나. 오늘의 나. 내일의 나. '어제의 나'는 기억이며 '내일의 나'는 희망이다. 그런데 어른이 되면 대부분 '어제의 나'를 찾는다. '왕년엔 내가 말이야.' 왕년에 션찮았던 사람 별로 없다. 문제는 왕년 이야기를 많이 할수록 앞을 내다보는 시야가 좁아진다. 저자는 우리의 과거도 편집하기 나름이라고 한다. 스스로 어떻게 편집하느냐에 따라 그 모양새가 달라진다고 한다. 이런 예를 든다. 전문업체에 결혼식 비디오의 편집을 맡겼다. 같은 비디오를 동생에게도 건네주고 편집을 부탁했다. 업체에서는 한편의 감동 드라마를 만들어주었고 동생은 오로지 식사 장면만 이어 붙였다고 한다. 추억은 '좋았던 기억으로' 다시 쓰는 스위치를 On 시키자고 한다.

 

 

마음으로 잘 대비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슬럼프를 겪을 수 있다. 나에게도 여러 번 닥쳤던 일이다. 저자는 이렇게 권유한다. "먼저 당황하지 말 것. 슬럼프에 빠진 때일수록 마음을 차분히 하자. 폭풍우 속에서 밤을 보내는 등반가처럼 차분한 마음으로 슬럼프라는 폭풍우가 지나가기를 기다리자." 말은 쉬운 것 같은데 실제로 행하기는 쉽지 않은 부분이다. 뒤이어 이런 말도 하는데 이를 실행에 옮기면 이미 슬럼프에서 반은 빠져 나온 것으로 봐도 되겠다. "마음이 진정되었다면 여하튼 마음가짐을 새로이 하고 일이 잘 풀리는 사람을 만나러 가자. 운이 좋은 사람을 만나면 나의 운도 덩달아 좋아질 테니."

 

 

오래 전에 본 외국의 카툰이 떠오른다. 복사기로 기억이 되는데, 아무래도 작동이 안 된다. 이것저것 눌러봐도 전혀 먹히지가 않는다. 그래서 모두 분해를 했다. 그러고 다시 보니, 코드가 빠져 있었다. 흔히 볼 수 있는 만화의 소재이기도 하다. 마음 점검 한답시고, 더 혼란스럽진 말아야겠다. 의욕의 스위치를 켜기 전에 콘센트에 플러그가 잘 꽂혀 있나 확인이 필요하다. 우리 살아가는 삶은 오십보백보다. 내가 힘든 만큼 상대방도 힘들다. 단지 표현을 안 하는 것뿐이다. 나 역시 내색을 안 하고 살아가듯이 그 사람도 마찬가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