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와 사우나만 있으면 살 만합니다 - 하루하루 즐거운 인생을 위한 사소하지만 절대적인 두 가지 기준
사이토 다카시 지음, 김윤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만두와 사우나만 있으면 살 만합니다 - 하루하루 즐거운 인생을 위한 사소하지만 절대적인 두 가지 기준 _사이토 다카시 (지은이) | 김윤경 (옮긴이) | 와이즈베리 | 2017-08-01

 

 

행복의 기준 또는 바람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행복수치를 너무 높이 잡으면 헛된 꿈일랑 접으라고 김을 빼는 사람이 있고, 너무 소박하게 잡으면 그렇게 야심이 없어서 무슨 큰일을 하겠냐고 타박하는 사람도 생긴다. 사실 그렇게 이야기하는 사람에게 당신의 행복은 어디에 있소?’하고 물어보면 우물우물 하다 말 것이다. 행복이 삶의 목표는 될 수 있을까? 바라던 것을 손에 쥐면 행복에 겨워 죽을 정도일까?

 

 

이 책에서는 뜬구름처럼 막연한 행복이 아니라 가장 사소하고, 쉽게 붙잡을 수 있고, 무엇보다 가장 확실한 것들만을 이야기하려 한다.” 이 책의 지은이 사이토 다카시가 프롤로그에 담은 말이다.

 

 

일본 메이지대학교 교수(교육학, 신체론, 커뮤니케이션론 전공)인 지은이는 자신의 이야기부터 꺼낸다. 이미 책 제목에서 나타나있듯이, 그의 행복은 단순하게 사우나와 군만두이다. 이 두 가지만 있으면 행복 오케이라는 이야기다. 사우나를 행복의 기준으로 삼은 이유는 그가 땀이 잘 나지 않는 체질이기 때문에 사우나를 하고나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질 것이라는 기대감에 몸이 가벼워진다고 한다. 군만두는 초등학교 때부터 좋아해서 한번에 20~30개는 먹어야 만족감을 얻곤 했다. 독자에게 사우나와 군만두를 권장하는 것은 아니다. 그의 삶에서 사우나와 군만두는 저렴하면서 접하기 쉬운 두 가지 행복 요소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하루를 거뜬히 보낼 수 있다는 말이다. “하루하루를 잘 보낼 수 있는 것이야말로 바로 궁극적인 행복이라는 생각으로 지금까지 살아왔다.”

 

 

지은이가 권유하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두 가지 요소에 공감한다. “(영적으로)성숙하다는 것은 자신의 마음속에 단순한 기준을 갖는 것, 그리고 다양한 행동을 고심하고 궁리하는 것이다.” 내면과 외면, 즉 마음과 행동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절대적인 행복감을 이끌어내자는 이야기다.

 

 

대학교수답게 젊은이들이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에 대해 좋은 조언을 해주고 있다. ‘행복을 움켜잡는 이치는 따로 있다는 것이다. 평소에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키운다던가, 현재 자신이 갖고 있는 자질과 소양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는지 연구하고 어떤 결과물을 낼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귀담아 들을 만 하다. 자신만의 표현 방법을 스스로 익히면 지금 갖고 있는 무기를 조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맞서 싸울 수 있다는 이야기다. 게임 마니아들은 금방 이해가 갈 것이다. “침착하게 생각하면 된다. 타고난 기질까지 바꿔 버리고 싶다는 바람은 위험한 망상이다.”

 

 

SNS 이야기는 어디서든 거론 된다. 지은이는 커뮤니케이션 과잉 증후군을 염려한다. ‘좋아요가 얼마나 쌓여있나 수시로 확인하며, 업 앤다운 되는 마음에 대해 지적한다. ‘인정욕구를 내려놓으라고 한다. “SNS에 소비하는 커뮤니케이션 시간이 너무 많아진 상황에서는 아무래도 정신적인 행복감이 얕을 수밖에 없다. 이는 인류가 추구해 온 행복의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 있다. 이 현상이 나에게는 어떤 노력도 없이 그릇이 작은 사람들이 끼리끼리 인정해 주는 상황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나 자신도 SNS에 시간을 제법 할애하는 편이다. 그래도 나는 독서가 우선순위다. 짜투리 시간이 나면 단 몇 쪽이라도 책부터 읽는다. 서재에서도 책이 먼저다. 노트북을 켜면 리뷰부터 쓴다. 그 다음에 SNS 이곳저곳을 둘러본다. 그날 기분에 따라 순서가 바뀌면, 그날 책 읽기는 꽝이다. 나의 행복은? 역시 책이다. 독서다. 책을 새로 구입 안 해도 2~3년 읽을 책탑이 쌓여있다. 다 읽은 다음엔 도서관으로 갈 생각이다. 북카페는 또 얼마나 많은가? 나의 바람은 두 가지이다. 책을 읽을 수 있는 시력과 책을 읽고 이해하고 연결시킬 수 있는 맑은 정신이 끝까지 잘 유지되길 바랄 뿐이다.

 

 

#만두와사우나만있으면살만합니다 #사이토다카시 #행복 #와이즈베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