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눈부신 친구 나폴리 4부작 1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폴리 4부작-1

나의 눈부신 친구 엘레나 페란테 저 / 김지우 역 | 한길사

         | 원서 : My Brilliant Friend

 

 

오늘 아침 리노의 전화를 받았다. 나는 그가 평소처럼 돈을 빌려달라고 할 줄 알고 안 된다고 말하려고 했다. 하지만 리노가 내게 전화를 한 것은 돈 때문이 아니었다. 리노는 자기 어머니가 사라졌다고 했다.”

 

전화를 받은 사람은 엘레나 그레코이다. 소설에서 레누라는 애칭을 갖고 있다. 이 소설의 화자(話者)이기도 하다. 사라진 여인은 레누의 절친 릴라이다. 두 여인의 우정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 소꿉놀이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릴라는 사라지기 30년 전부터 어떤 흔적도 남기지 않고 사라지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다.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사라진 것이다. “그저 사라지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이 살아온 66년이라는 세월을 통째로 지워버리려 하고 있었다.”

 

레누는 며칠이 지나도 릴라에 관한 소식을 접하지 못하자 불현 듯 화가 치밀었다. “좋아, 이번엔 누가 이기는지 보자!” 그리고 레누는 컴퓨터 전원을 켜고 그들(레누와 릴라)의 이야기를 쏟아내기 시작했다. 나폴리 4부작이 시작된 것이다.

 

1나의 눈부신 친구는 레누와 릴라의 유년기와 사춘기 시절이 담겨있다. 두 사람이 주역이긴 하지만, 조역들도 매우 많이 등장한다. 무대는 이탈리아의 나폴리이다. 지명이 연상해주는 아름다운 정서와는 전혀 그 분위기가 다르다. 그 이유는 시대적 배경 때문이다. 이탈리아는 1940년 히틀러 독일의 뒤를 이어 영국, 프랑스에 선전을 포고하며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다. 1943년 무솔리니 정권이 붕괴됐다. 2차세계대전후 이탈리아의 정치는 왕제(王制)가 폐지되고 공화제 채택이 결정되어 연립내각이 탄생한다. 이 소설은 바로 이 시기 이후부터 펼쳐진다. 전쟁의 상흔이 이곳저곳에 남아있다. 치안과 공권력이 매우 미약한 상황이다. 서민들의 삶은 투쟁이다.

 

레누와 릴라는 서로 상반된 성격을 갖고 있다. 레누는 겁도 많고, 조심성이 몸에 배인 것에 비해 릴라는 거침없는 성격이다. 겁나는 것도 없다. 레누는 자존감도 낮다. 반면 가정환경이 레누에 비해 나을 것 없는 릴라는 언제 어느 곳에서나 당당하다. 레누가 릴라 곁에서 종종 열등감을 느끼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면서도 레누는 릴라 곁에 있기를 좋아한다. 릴라가 혹시 자신을 싫어할까봐 릴라가 하는 행동을 아무렇지도 않은 듯(몸과 마음이 모두 오그라들 지경이지만..)따라 하기도 한다.

 

유년기 때부터 이야기가 시작되니, 소녀라고 부르는 것이 좋겠다. 두 소녀의 우정이야기라고 해서 달콤하고 풋풋한 이야기만 이어졌다면, 이 소설이 전 세계를 뒤흔들어놓지 못했을 것이다. 소녀들의 주변은 늘 긴장상태이다. 분노와 폭력, 죽음이 함께한다. “우리는 그런 시대에 살고 있었다. 우리가 살아온 세상은 후두염, 파상풍, 출혈성 티푸스, 가스, 전쟁, 기중기, 돌담, 노동, 폭격, 폭탄, 결핵에서 화농까지 목숨을 앗아가는 단어들로 가득 찬 그런 세상이었다. 아주 일상적인 일들로 죽음의 요인이 될 수 있었다.” 폭력은 또 어떤가? “내겐 어린 시절에 대한 그리움이 없다. 우리의 유년기는 폭력으로 가득했다. 집에서나 밖에서나 매일매일 별의별 일들이 일어났지만 그렇다고 우리의 인생이 특별하게 기구하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다. 인생이란 원래 그런 것이고 어쩔 수 없으니까. 우리는 타인의 인생을 힘들게 할 숙명을 타고 태어났고 타인들은 우리 인생을 힘겹게 할 숙명을 타고 태어났다.” 물론 이 대목이 어린 마음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는 것은 잘 안다. 그렇지만 작가의 마음은 비록 어려서 이런 표현을 못 했을지라도 그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살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숙명이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녀들의 몸이 자라고, 마음도 자라고, 갈등도 자란다. 꿋꿋하게 앞을 보며 나아간다. 마치 가시덤불을 헤치며 숲속에서 새 길을 내며 나아가듯 그렇게 앞을 향해 간다. 후반부로 갈수록 선머슴 같은 릴라의 내면이 오히려 레누보다 더 섬세하고 복잡하다는 것을 느낀다. 작가는 두 소녀의 내면세계를 뜨거우면서도 냉정하게 그려주고 있다. 마치 커다란 얼음 덩어리에 뜨거운 불 기름을 떨어뜨리듯 그렇게...

 

현재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여성작가이자 대중과 평단으로부터 많은 사랑과 찬사를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저자인 엘레나 페란테. 그녀의 대해선 아직까지 완전 베일로 감춰져있다. 그 흔한 사진 한 장 없다. 엘레나 페란테도 필명이다. 나폴리에서 태어났고 일찍 고향을 떠나 오랜 세월을 외국에서 보냈다는 사실 정도만 알려져 있다. 조용히 고국으로 돌아와서 어느 곳에선가 외출도 삼가고 글만 쓰고 있는 듯하다. 은둔을 선택한 페란테는 나폴리 4부작은 자신의 우정에서 비롯되었음을 밝혔을 뿐이다.

 

책은 한 번 출간 되고나면 그 이후부터 저자는 필요 없다고 믿습니다. 만약 책에 대해 무언가 할 말이 남아있다면 저자가 독자를 찾아 나서겠지만, 남아있지 않다면 굳이 나설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페란테가 서면 인터뷰에 남긴 말이다.

 

#나의눈부신친구 #엘레나페란테 #한길사 #나폴리4부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