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마음대로 - 나를 멋대로 조종하는 발칙한 뇌의 심리학
코델리아 파인 지음, 송정은 옮김 / 공존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뇌 마음대로』           코델리아 파인 / 공존

 

1.
마음이 어디에 있을까? 가슴에? 뇌에? 마음자리가 가슴에 있다면 왠지 따뜻해지나 머리에 있다면 조금 썰렁해지는 느낌이다. 내 마음이 깊게 파인 골 어딘가에 숨어있는 모습이 연상되기 때문이다.

 
2.
아직도 뇌는 숙제 덩어리다. 그래서 더 알아야 한다. “우리가 누구이고 무슨 생각을 하고 주변 세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주는 것은 바로 우리의 뇌다. 우리의 뇌는 우리의 생각, 느낌, 결정을 우리 자신에게만 알려준다. 어떤 것에 대해 무엇을 알던 간에 우리는 자신의 뇌에게 감사해야 한다. 만약 이 세상에서 믿을 수 있는 것이 단 하나뿐이라면 우리는 그것이 바로 자신의 뇌라고 생각할 것이다. 역시 우리는 자신의 뇌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이다.”

 
3.
책에는 뇌의 8가지 특징적인 기질을 설명해주고 있다. 실험심리학자들의 연구 결과이다. 이미 익숙한 타이틀인 '자기 본위적 편향(self-serving bias)'도 등장한다. 잘 되면 내 탓이고 실패하면 단지 운이 나빴거나 멍텅구리 같은 다른 사람 때문이었다고 이야기하는 자기 본위적편향도 이 8가지 기질 내에 들어간다.

 
4.
자만하는 뇌를 만나본다. 미래를 생각할 때 우리가 보이는 자만심은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뛰어넘는다. 자신이 좋아하는 정당이나 스포츠 팀이 승리할 것이라고 너무나도 자신만만하게 장담한다. 물론 이러한 점은 강한 바람이라고도 표현 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우리가 단순히 그렇게 되길 바라기 때문에 그렇게 될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5.
인간의 망상은 망상 해수욕장의 모래알만큼이나 많을 것이다. 그 모래알이 끊임없이 신발 안으로 기어 들어와서 삶의 여정을 귀찮게 할지라도 다행히 우리 대부분은 제정신을 유지한다. 물론 반대로 '아주 가끔' 제정신으로 돌아오는 사람도 있지만 말이다. “우리의 마음에 광기의 씨앗이 싹트지 않게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아직도 확실히 알 수 없다.”

 
6.
“우리는 고집불통이다." 맞는 말이다. 실험에 따르면, 우리의 고집은 너무나 지독해서 그로 인해 사실무근의 햇병아리 믿음마저도 우리의 뇌 안에 버젓이 들어앉을 수 있다. 그 결과, 우리는 첫인상과 첫 생각에 따라 좌지우지된다는 이야기다. 그러니까 말인즉슨 처음 느낌 그대로 끝까지 가고, 처음 생각 그대로 무덤까지 갖고 간다는 이야기다.

 

7. 편협한 뇌는 참으로 위험하다. 미국에서 재발되는 안타까운 사건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1999년에 백인 뉴욕 경찰관 네 명이 검문 검색중인 흑인이 뒷주머니에서 ID카드를 꺼내 자신의 신분을 밝히려고 하는 순간 이 백인 경찰들은 총을 꺼내는 것이라 생각하고 무기도 없는 흑인을 사살했다. 상대방이 백인이었어도 총을 쐈을까?

 
8.
지은이 코델리아 파인은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실험심리학(인지신경과학)을 전공하고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범죄학 석사 학위를, 런던 유니버시티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여러 매체로부터 “학자로서는 보기 드문 탁월한 작가”, “예리한 유머 감각과 지적인 현실감을 갖춘 인지신경과학자”, “주목해야 할 과학 저술가”등의 찬사를 받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