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에서 우주까지 - 이외수의 깨어있는 삶에 관한 이야기
이외수.하창수 지음 / 김영사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지에서 우주까지 】       이외수 | 하창수 (지은이) / 김영사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존재 중에 가장 작은 것이 먼지일 것이다. 그리고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그저 극히 일부분밖에 안되지만, 우주라는 광대한 존재가 마주보고 있다. 직접 눈으로 보고도 못 믿는 세상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이야기함에 숨겨진 비밀이 있다. 하긴 안 보이는 것을 쫒고, 잡히지 않는 것을 잡으려고 애쓰다 가는 것이 우리 삶의 현주소이다.

 

 

우리는 혼자 행복할 수 있을까?” “삶의 목적은 무엇일까?” 이러한 물음 없이도 살아갈 수는 있다. 숨은 쉴 수 있다. 그래도 물어보긴 해야 한다. 먼 길을 걷다가 잠시 숨을 고르듯, 생각해봐야 한다. 이외수 깨어있는 삶, 사랑하는 삶, 아름다운 삶을 일깨우는 생명과 영혼이 깃든 글을 쓰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하는 화천군 감성마을 소설가. 하창수 소설가이자 번역자. 이 두 사람은 영적 동반자로 알려져 있다. 이 두 사람의 진솔한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본다.

 

 

이 두 사람의 공동 화두는 마음으로 느끼고 영혼으로 보는 세계이다. ‘먼지와의 대화’, ‘삶의 신비에 대하여’, ‘신을 알고, 느끼고, 깨닫는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먼지로부터 시작된 우리의 대화는 마치 끝말잇기놀이를 하듯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항암치료의 후유증으로 한 줌 정도의 먹을거리를 한두 시간마다 조금씩 나누어 먹는 와중에도 대화는 끊이지 않았다.” 하창수의 서두이다. 소설가 이외수는 먼지를 어떻게 이야기하는가? “먼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우리에게 가치의 수정을 요구합니다. 먼지는 가장 하찮은 것, 가장 낮은 것, 가장 값싼 것을 상징하는 존재죠.” 세상만물이 결국 먼지로 화하게 된다는 건 신분이 높은 사람이든 낮은 사람이든, 돈이 많은 사람이든 가난한 사람이든, 많이 배운 사람이든 배운 것 없는 사람이든, 모두가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우주 안에서 공평한 존재, 먼지로 화하는 상황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우주적 존재로서 거쳐야 할 통과의례라고 표현한다. 먼지가 시작이고, 끝인 셈이다.

 

 

두 사람의 대화는 밑도 끝도 없다. 마음과 의식, ()와 선(), 선승과 수행자들의 깨달음에 대한 이야기, 초능력과 초자연현상, 영혼과 심령현상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진다. “보이지 않지만 실재하는 세계가 있다. 공중부양에서 차원이동까지..” ‘삶의 신비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대목에선 세상에 그런 일이같은 이야기가 제법 펼쳐진다. 그저 열린 마음으로 읽어나가는 방법밖에 없다.

 

 

추천의 글을 쓴 박석 교수는 다음과 같은 글을 남겼다. “이외수는 8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명상과 구도에 관련된 소설들을 써왔다. 지금까지는 소설적 허구와 가공의 인물을 통해 자신의 구도적 삶을 표현했다면, 이 책에서는 자신의 육성으로 우주와 인생에 대한 한 소식을 밝히고 있다. 어떤 독자들은 그의 주장에 전적으로 공감하기도 하고 어떤 독자들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책에 대한 평가는 사람에 따라 편차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우주만물에 대한 따사로운 사랑과 인생에 대한 깊은 긍정, 이 부분이 독자들에게 잘 전달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