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1%가 다르다
한봉주 지음 / 리즈앤북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1%가 다르다』        한봉주 / 리즈앤북

 

 

가짜 휘발유에 가장 많이 포함된 것이 무엇인지? 진짜 휘발유가 답이다. 가짜가 진짜처럼 보이기위해선 진짜 냄새가 나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연소가 안 되는 휘발유는 버려야 한다.  뭔가 조금 아쉬운 듯 할 때 ‘2%가 부족한데..’ 라고 말한다. 그런데 2%가 아니고 1%가 다르다고 한다.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그렇다는 것이다.

 

 

성공이란 단지 ‘운(運)’일까? 물론 성공의 자리에 올라선 사람들은 겸손의 표현으로 ‘운이 좋았지요.’하고 답하지만 그 말을 액면 그대로 믿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니 진짜 그 운(運)에 목숨을 거는 사람이 있을 테니 말을 조심해야겠다. 책은 크게 3챕터로 구성되어있다. ‘품성이 사람을 끌어당긴다’, ‘실력이 가치를 높인다’, ‘노력만이 끌림을 유지한다’.

 

 

“말 한마디로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까? 한마디의 실수로 신뢰를 잃는 것은 한 순간이지만, 그 신뢰를 되찾는 데는 남은 인생이 걸린다고 했다. 그래서 말을 의미하는 한자 ‘언(言)에는 묘한 뜻이 숨어 있다. 두 번(二) 생각한 뒤에 입(口)을 열어야 비로소 말(言)이 된다는 것이다.”

 

 

SK 텔레콤 미래경제연구소에서 1%의 핵심 인재를 발굴, 육성하는 인재개발 전문가로 활동 중인 저자 한봉주는 “성공 노하우가 분명한데도 이를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1%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한 일본의 경영 컨설턴트 간다 마사노리의 말을 인용하면서 그 1%의 차이를 전하고자 한다.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1%가 다르다』를 통해 저자는 자신이 직접 교육 담당자로서 핵심 인재를 육성하면서 얻은 유형과 특징을 꼼꼼하고 집요하게 정리하여 밝히고 있다. 성공의 통로가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에 있다는 것을 저자는 교육 현장에서의 경험으로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1%의 차이로 리드하는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 에디슨이 남긴 말처럼 1%의 영감일까? 저자는 1%의 차이가 엄청나다는 것을 여러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물이 100〬C에서 1 〬C 만 부족해도 수증기가 될 수 없고, 음악 마니아들이 오디오 기기의 1% 성능 차이 때문에 수천만 원을 투자한다는 것이다. “인간과 침팬지의 차이도 바로 이 1% 때문이다. 인간과 침팬지는 유전체(게놈) 염기서열이 1%밖에 차이 나지 않으나, 유전자 구조와 기능의 차이, 특정 전이성 인자로 인해 다른 개체로 진화되며 큰 차이를 보이게 되었다. 침팬지는 아무리 고도의 교육과 훈련을 시켜도 결국 인간의 8세 나이 지능을 뛰어넘지 못한다.”

 

 

저자는 그 1%의 차이를 세 가지 들고 있다. 일을 대하는 생각의 차이 1% - 프로의식이라 이름 붙인다. 프로의식을 뭐라고 표현해야할까? ‘자기 일에 대한 자부심’을 표현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받는 보수만큼 일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반면,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자신의 일이 조직과 사회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프로의식으로 일을 한다.’

 

 

뒤이어 ‘기본을 지키는 자세의 차이 1%’, ‘역경에 대처하는 태도의 차이 1%’를 들고 있다. 요리하곤 거리가 멀지만, 요리에서 간을 맞추는 정도와 가열하는 시간 등등의 미세한 차이가 큰 맛의 좌우를 가름한다고 생각하면 그 1%의 비중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부족한 점을 깨우쳤다면 ‘조금만 더’ 노력해봄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