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지르지 않고 아이 키우기 - 화내고 야단치는 부모에서 아이와 함께 커가는 부모로
핼 에드워드 렁켈 지음, 김양미 옮김 / 샘터사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소리 지르지 않고 아이 키우기』        핼 에드워드 렁켈 / 샘터

 

 

 

1. 대단한 인내심이 필요하다. 소리 지르지 않고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거의 도인(道人)의 경지다. 잠시, 어쩌다 그리 해볼 수는 있어도 항시 그럴 수는 없을지도 모른다. 부모도 인간이다. 부모의 속은 활화산처럼 늘 끓고 있다. 아무것도 하지 말고, 신경 쓰지 말고 아이만 키우라면 가능할까? 그러나 화내고 야단치는 부모에서 아이와 함께 커가는 길이 있다고 하니 관심을 가져봄직하다.

 

 

 

 

2.내가 이 책을 쓴 목적은 간단하다. 당신이 자녀와의 관계에서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주변관계를 재정립함으로서 세상을 평온하게 하도록 돕는 것이다.” 책은 4부로 구성되어있다. 각 부의 말미에는 실제 부모들의 경험담을 실어놓았다.

 

 

 

3. ‘부모는 자신들이 하는 잔소리를 먼저 실천한 후에야 아이를 가르칠 수 있다.’

- 아놀드 H. 글레스고, 심리학자

 

아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한 부모를 원한다고 한다. 이 말이 최신 스타일을 따라가려고 애쓰거나 아이들이 쓰는 은어를 금방 해독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아이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서로의 감정이 격해지는 상황에서도 차분함을 유지할 수 있는 부모다.” 아이들은 자신들이 머리끝까지 화가 치밀어도 부모는 같이 흥분하지 않길 바란다(부모도 아이였을 때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4. ‘냉정을 유지한다는 것은 자리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안정과 체계는 건전한 가정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 그렇다면 아이를 위해 안정과 체계를 조성할 때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가? 소리 지르지 않는 양육은 자녀 양육에서 사적인 부분과 공적인 부분을 분리시켜서 부모들이 각자의 내면적 균형을 잘 잡도록 이끌어준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내가 좋아하는 균형감이란 단어가 나온다. 지혜로운 양육은 배우자가 있든 없든, 자신이 정말로 바라는 즐거운 시간이나 감정을 희생하지 않고 진지하게 가정의 질서를 바로 세우고 다스릴 수 있다는 의미다.

 

 

 

5. ‘먼저 자신의 산소마스크를 써라’. 한 가지 에피소드를 통해 산소마스크 착용의 우선순위를 생각하게 된다. 저자의 친구이자 동업자 중 한 사람이 중국인 입양아 여든 일곱 명과 그 부모들과 함께 열다섯 시간의 비행을 함께 하게 됐다. 승무원이 산소마스크 착용에 대한 설명을 한다. “...영아나 어린 아이와 함께 여행하시는 분은 반드시 어른이 먼저 산소마스크를 착용한 후, 아이를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 중요한 말이다. 사람은 자신을 먼저 돌보지 않으면 위기 상황에 처한 가족을 보살필 수가 없다. 아주 간단한 진실이다. 이 문제에 대해 먼저 고민한 사람이 있었다. 클레르보에 수도원을 창설한 프랑스 수도사 베르나르였다. 그는 사랑의 네 단계라는 글에 자신의 생각을 담아놓았다.

 

 

- 나는 내 이익을 위해 나를 사랑한다.

- 나는 내 이익을 위해서 당신을 사랑한다.

- 나는 당신의 이익을 위해 당신을 사랑하다.

- 나는 당신의 이익을 위해 나를 사랑한다.

 

 

이 책의 저자 헬 에드워드 렁켈은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결혼 및 가족문제 상담 치료사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