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노력하지 말아요 (리커버 한정판) - 더 격렬하게 아무것도 안 해도 괜찮은 당신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예유진 옮김 / 샘터사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너무 노력하지 말아요고코로야 진노스케 / 샘터

 

 

아무 것도 안 하고 싶다. 이미 아무 것도 안하고 있지만 더 격렬하게!! 아무 것도 안 하고 싶다~!” 요즘 많이 회자되는 말이다.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아무리 애쓰고 노력해도 열매가 안 열리니 이젠 지쳤다 라는 뜻과 정말 별 생각 없이 살았는데 그냥 계속 이대로 가겠다는 뜻도 담겨있지 않을까?

 

 

너무 노력하지 말아요라는 말만 들어도 왠지 위로가 된다. 이 책의 저자 고코로야 진노스케는 대기업에서 19년간 관리자로 근무하다 가족에게 일어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리 치료를 공부했다. 성격을 고쳐 문제를 해결하는 성격 개선 전문 심리 카운슬러로 활동 중이다.

 

 

 

저자는 아무리 애쓰고 노력해도 마음에 평화로움도 행복도 찾아오지 않는 것에 크게 실망한다. 그러던 중 단 하나의 진실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노력이란 말은 사실 ‘No이라는 뜻이야. 너무 힘들이지 않아도 괜찮아.” 책의 서두는 저자가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을 했을 때 이야기로 시작된다. ‘신출내기 카운슬러’. 손님을 모으기 위해 온갖 지략을 다 동원한다.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매일 블로그를 업데이트하고, 웹진을 만들어 독자를 모집하고, 여기저기 전단지를 돌리고, 그렇게 사람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꾸준히 알렸다. 수강료도 엄청 싸게 책정했다. 사은품도 준비했다. 그저 적자만 아니면 다행이라 생각하고 달렸다. 그래도 손님이 없자, 자괴감에 빠진다. ‘노력 부족이야’.

 

 

 

그러던 중, 터닝 포인트가 있었다. 다이어트 때문에 단식원에 들어가게 된다. 저자는 먹는 것을 워낙 좋아했다. 제대로 먹지 않으면 몸에서 에너지가 솟아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체력이 떨어지면 아이디어도 떠오르지 않을 것이라 믿었다. 단식원에 들어간 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은 이미 내 몸 안에 다 있다라는 깨달음이 왔다. 그리고 단식과 노력을 결부시켰다.이미 나에게는 나만의 고유한 가치가 있는데, 너무 노력하지 않아도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는데..” 그리고 한 생각이 떠올랐다, “내가 하는 강연은, 수강료가 비싸더라도, 사은품이 없다 해도 들을 가치가 있다.” 두 눈을 질끈 감고, 수강료를 두 배로 책정했다. 사은품과 이벤트도 전부 없앴다. 그런데 강연 당일, 이전 강연의 3배도 넘는, 놀랄 만큼 많은 청중이 몰려와 강연장이 눈 깜짝할 새에 다 차버렸다.

 

 

 

물론 단적인 예 일수도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무조건 애쓰고 노력한다고 잘되리라는 법이 없다는 것과 물건 값을 싸게 한다고 해서 무조건 잘 팔리지 않는다는 것, 지나친 겸손은 낮은 자존감과 동격이라는 것 등등을 떠오르게 하는 에피소드다.

 

 

 

나에 대한 인정과 평가는 내가 내리는 경우보다 타인의 시선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까지 당신이 아무리 노력해도 인정받지 못한 이유는, 스스로 자신을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라도 내가 나를, 아무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면 된다는 것이다. “나의 가치는 내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나는 왜 이렇게 되는 일이 없지?” 라는 마음이 들 때 읽어볼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