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 혁명 - 지구별 여행 중 길을 잃은 그대에게
김재진 지음, 정일모 그림 / 프리뷰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음표 혁명김재진 지음, 정일모 그림 / 프리뷰

 

1. 철학의 근본은 물음이다. 정답은 못 찾아도 좋다. 그저 그 답을 찾아가는 여정이 더욱 소중하기 때문이다.

 

2. ‘마침표형 삶이 있는가 하면, ‘물음표형 삶이 있다. ‘마침표는 더 이상 물음을 원하지 않는다. 그 생각 그대로 끝까지 밀고 가겠다는 의지만 살아있다.

 

3. “우리의 삶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 커다란 마침표. 이제 우리를 가두고 있는 마침표에서 벗어날 시간이다. 그 마침표가 눈에 보이기 시작하는 순간 여러분의 삶의 혁명은 시작된다.”

 

4. 이 책의 지은이 김재진은 시골 초등학교 교사이다. 아이들과 함께 물음표 꽂기 놀이를 하고 있다. 틈날 때마다 손에 책을 들고 하루도 빠짐없이 낯선 것과의 조우를 통해 이성이 시작된다.’는 하이데거의 말을 실천하고 있다.

 

 

5. “머리에도 마침표, 가슴에도 마침표를 찍으며 기계처럼 살 것인가? 머리에는 물음표, 가슴에는 느낌표가 살아 숨 쉬는 사람으로 살 것인가?”

 

6. 지은이는 기계문명의 발달로 첨단시대를 살고 있지만, 정신문명은 퇴보되고 있다고 염려한다. 생각하지 않는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신경생리학자인 폴 맥린의 삼위일체 모델을 근거로 뇌간, 대뇌변연계(혹은 대뇌구피질), 대뇌신피질을 이야기한다. 대뇌신피질 중 전두엽 이야기에 공을 들인다.

 

7. “전두엽은 인간 진화의 성과가 집약된 곳으로 의식적 인식의 중추이며 사람만이 가진 특성이 발휘되는 곳이다.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학습할 때 최초로 관여하는 곳이다. 전두엽이 활발할수록 의식이 깨어나기 때문에 충동적 행동과 반응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높아진다. ‘내가 원하는 나를 만드는 과정에 불이 켜지기 때문에 스스로를 잘 통제할 수 있게 된다.”

 

8. 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독서를 권장하고 있다. 지극히 공감한다. 책을 읽는 것은 저자의 정신을 만나는 것이다. 그 사람의 의식을 만나는 것이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내 안에 다른 이를 초대하는 것이다. 시간나면 읽어야지 하는 마음보다 시간을 내서 책을 읽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독서를 통해 가 바뀌면 가 바뀐다.

 

9. 지은이는 생각 뒤에 마침표를 찍는 습관을 버리고, 물음표를 꽂아 생각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7일간의 포로젝트내최프:내 생애 최초의 프로젝트를 시작해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6학년을 대상으로 시작했지만 앞으로 중고생~20대 후반의 일반인까지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