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어진 포크의 비밀
케빈 앨런 지음, 박성준.신우영 옮김 / 레디셋고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이야기 2015-039

 

없어진 포크의 비밀케빈 앨런 / RSG(레디셋고)

 

 

1. 최근 한 통계(휴넷)에 의하면 직장인 과반수가 팀장에 대해 리더십 부족 등을 이유로 불만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팀원급 직장인 471명을 대상으로 '팀장 만족도'를 설문한 결과, 53.9%가 불만족스럽다고 답했다고 3일 밝혔다. 만족스럽다는 응답은 16.8%에 불과했다. 그렇다면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리더십과 통솔력 부족(44.9%)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소통능력 부족(21.7%), 실무능력 부족(20.9%), 교양·매너·상식 부족(12.6%) 등이 뒤따랐다.

 

 

2. 팀장도 할 말이 많다. 팀장의 리더십이 팀원과 조직 성장에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95.6%)고 생각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도 알고 있다. 팀장들도 자신의 리더십에 대해 고민한다. 그래서 자기계발은 물론 실무, 인문학 공부의 필요성을 절감한다. 팀장급 직장인 345명에게 팀장으로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순간을 물어본 결과 절반 정도(49.3%)가 팀에서 리더십 발휘가 안 될 때라고 답했다. 리더십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는 팀장은 밥을 사줄만하다. 골칫덩어리는 일이 터지면 팀원들 탓으로 돌리고, ()만 챙기는 팀장들이다.

 

 

3. 책이야기로 들어가 본다. 포크가 없어졌다. 비행기 기내식을 제공하는 거대한 회사의 식기가 수천 개씩 사라지고 있다. 내부적으로 엄청난 손실이자, 비행기도 수십 편씩 연착되는 원인제공을 한다. 비상이 걸렸다. 해결하지 못하면 관계자 모두 지옥을 맛보게 될 것이라는 최후통첩을 받는다. 총지배인은 입이 탄다. 서둘러 팀원들을 소집했다. (앨런)는 신참 주제에 겁도 없이 이 문제를 해결해보겠다고 나선다. 일단 조사를 착수했다. 물품 창고, 식기 재고를 자세히 조회하는 시스템까지 개발하며 모든 단계를 유심히 조사했지만 원인을 못 찾겠다. 손실은 계속된다. 식기 세척실을 급습했다. 이런, 쓰레기 압착기에 엄청난 식기들이 쓰레기더미속에서 반짝이고 있었다. 그렇게 버려진 이유는 깨끗이 닦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세척실 직원들은 깨끗이 닦지 않아 생기는 문제들과 부딪히느니 차라리 버리자는 주의를 고수했던 것이다.

 

 

4.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곧 팀장의 판단력, 포용력, 리더십이 평가를 받는 시간이기도 하다. 겁 없는 신참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사가 된다. 이 일을 처리하는 중 깊은 인간애와 공감대가 형성된다. 결과는 해피 엔딩이다. 이 스토리를 통해 리더십에 대해 한 수 배운다.

 

 

5. 이 책의 지은이 캐빈 앨런은 세계적인 베테랑 광고장이이다. 설득의 배신을 써서 베스트셀러가 됐다. 새로운 유형의 리더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관심이 많다. 리더는 지휘권이 아니라는 말에 공감한다. 오히려 팀원들을 도우면서 진심으로 대할 때, 일과 사람만을 볼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내면의 흐름과 상태까지도 헤아려 줄 때 진정한 리더의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지은이는 잃어버린 포크를 다시 찾은 앨런 외에도 버버리의 최고경영자 안젤라 아렌츠, 뉴욕 시장을 지낸 루디 줄리아니 등 누구나 인정하는 리더들의 일화를 소개하면서 리더와 리더십을 다시 생각해보자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