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 연애 블루스
한상운 지음 / 네오픽션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 2014-229

 

비주류 연애 블루스한상운 / 네오픽션

 

 

프롤로그

 

모처럼 집에서 혼자만의 자유를 만끽하던 기남의 이마에 천정에서 무언가 떨어졌다. 물이었다. 이미 천정은 검게 얼룩이 져있었다. 점점 물방울이 커지더니 아예 물줄기로 바뀌자 세숫대야로 받쳐놓고 관리실에 전화를 했다. 그리고 기계실 아저씨와 위층에 올라가봤다. 물소리가 난다. 물을 틀어놓은 것이다. 아무래도 사람이 안에 있을 것 같다는 예감에 119에 의뢰해서 문을 따고 들어가 보니 유선형의 욕조에 여자가 벌거벗은 채 둥둥 떠 있었다.

 

 

숙명적인 만남

 

성욱은 실연을 당했다. 7년 동안 사귄 여자인 인영과 헤어졌다. 정확히 말하면 차였다. 이유는 재미가 없어서이다. 그리고 뒤늦게 이름을 알았지만, 수정이란 여인과 조우한다. 아니 사건 속으로 들어간다. 성욱은 그렇게까지 일이 복잡하게 꼬이리라곤 전혀 예상치 못했다. 그의 일상에선 꿈도 꾸어보지 않은 일들이 줄지어 일어난다.

 

 

해결사

 

해결사 일도의 활약이 또한 큰 줄기를 형성한다. 일도는 골치 아픈 일을 빈틈없이 처리한다는 평판을 얻고 있다. 주머니에 돈도 좀 생겼다. 3,4년 더 해서 목표한 금액을 채우면 은퇴한 뒤 편안하게 살 생각이다. 문득문득 같은 일을 하던 남익 선배가 입버릇처럼 해준 말이 떠오른다. “우리가 하는 일은 말이지. 아무리 조심해도 부족해. 마음을 놓는 순간에 바로 저승으로 가는 거야.”

 

 

추적

 

해결사가 맡은 일은 성욱과 수정의 뒤를 쫓는 일이다. 특히 수정을 잡아야한다. 그러나 성욱은 시간이 흐를수록 수정의 정체가 안개속이다. 이미 몸과 마음이 수정에게 많이 기울어진 상태다. 템포가 점점 빨라진다. 수정의 정체도 차츰 드러난다. 의외로 수정은 냉정하다. 민첩하고 대담하다. 뒤가 궁금해서 단숨에 읽게 만드는 속도감이있다.

 

 

그렇다면 저자는 이 소설에 무엇을 담고 싶었나?

 

아무래도 성욱에게 초점을 맞춰야할 것 같다. 출판사 편집부에 근무하면서 그날이 그날 같은 일상을 보내던 그에게 드라마틱한 일들이 벌어지고 그 안에서 그는 도망가지 않고 맞선다. 읽는 내내 얜 뭐지?” 하는 마음이 떠나지 않는다. 그의 어디에서 그런 에너지가 나왔을까? 사랑이었을까? 열정이었을까? 아니면 둘 다? 작가는 에필로그에 레이먼드 챈들러의 말을 인용했다. ‘여기 이 비열한 거리를 지나가야만 하는 한 남자가 있다. 그 자신은 비열하지도 않으며 세속에 물들지 않았으며 두려워하지도 않으면서..’ 아마도 우리 모두는 살아가며 비열하지도 두려워하지도 않으면서 갈 수 있는 길이 보일 것이다. 너무 밝아서 못 보는가. 어둠에 익숙해서인가에 대한 답은 우리 각자의 마음에 이미 담겨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