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키드 퓨처 - 당신의 모든 움직임을 예측하는 사물인터넷의 기회와 위협!
패트릭 터커 지음, 이은경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이야기 2014-207

 

네이키드 퓨처패트릭 터커 / 와이즈베리

 

1. 페이스북엔 감시로봇이 24시간 상주한다. 잠도 안 잔다. ‘알 수도 있는 사람알고 싶은 사람으로 읽고 친구요청을 줄줄이 클릭하거나 좋아요를 너무 열심히 누르다보면 여러 날 또는 한참동안 페북을 닫고 지내야 한다. ‘좋아요클릭도 안 된다.

 

2. 내 휴대전화가 스스로 이런 메시지를 준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좋은 아침이예요~^^ 오늘 당신은 출근길에 옛 애인 아영씨와 우연히 마주치게 될 겁니다(당신은 3년 전에 아영씨와 교제를 했지요). 그리고 아영씨는 당신에게 곧 결혼한다고 말할 겁니다. 그럼 당신은 깜놀 하는 척 하셔요~”

 

3. 이 에피소드는 생각보다 현실에 가깝다. 점차 감시로봇이 인공지능화 되어간다. 이 책의 저자 패트릭 터커는 이와 같은 일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데이터는 이미 존재하고 있다고 역설한다. 저자는 더 퓨처리스트 The Futurist잡지 부편집장이자, 디펜스 원 Defense One기자, 세계 미래학회정보 통신국장을 역임하고 있다.

 

4. 나의 정보는 이미 인터넷 쇼핑, 통신회사, 정부, 소셜 네트워크 등과 내 손 안에 있다고 안심하고 있는 휴대폰에 잔뜩 쌓여있다. 몇 년 후면 이런 데이터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는데, 어쨌든 이런 상황을 벌거벗은 미래(Naked Future)'라고 한다.

 

5. “20년 후가 되면 오랫동안 인간이 추론할 수 있는 영역 밖에 존재한다고 여겨졌던 사건을 비롯하여 갖가지 미래 분야를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이다.”

 

6. 인터넷은 예측을 방정식으로 바꿔놓고 있다. 수학자와 통계학자, 컴퓨터 과학자, 마케터, 해커들은 인류가 우리를 둘러싼 세계를 끊임없이 개혁한 결과를 그 어느 때보다도 세세하게 밝히기 위해 글로벌 센터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정보 수집 장치 및 앱을 사용하고 있다.

 

7. 잠재적인 인플루엔자 프로그램부터 주식 시장의 갑작스런 변덕을 예상하는 값비싼 주식 투자 상담가알고리즘(아직은 불완전하지만)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응용 예측은 어디에서나 사용된다.

 

 

8. 책은 총 11챕터로 구성되어있다. ‘사물인터넷이 만드는 글로벌 신경계를 시작으로 인간 두뇌를 본뜬 미래 예측 인공지능 시스템 그록의 이야기로 마무리된다. ‘당신이 16개월 후 어디에 있을지 예측할 수 있다?’ 나원참. 내가 어디에 있을지 나도 모르는데.. 내가 잠든 사이에 마이크로 칩을 심어두겠다는 것은 아니겠지? 20103, 체코의 한 연구팀이 한 알고리즘을 만들었다. 중간을 생략하고 결론만 이야기하면 이들의 결과는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16개월 후 당신이 어디에 있을지 정시에 한 구역 이내의 오차로 예측할 수 있다.’ 재미없다.

 

 

9. 예측 가능성은 증가하고 프라이버시는 사라진다. : 새롭게 펼쳐지는 예측 시대에 우리가 겪게 될 위험은 무엇일까? 활동가 겸 작가 일라이 패리서는 생각 조종자들이라는 책에서 몇 가지 위험을 서술했는데 그 중 핵심은 웹이 지나치게 개인 맞춤화를 추구함으로써 나타난 불가피한 결과라고 했다.

 

10. 그렇다면 어찌해야 할까?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데이터 활용에 가장 적극적인 구글, 페이스북과 결별해야 할까? 전기도 통신도 두절되는 깊은 산 속 움막집으로 들어가 살아야할까? 난 모르겠다. 너무 깊이 들어와서 나가는 길을 못 찾겠다.

 

11. 저자는 이렇게 조언하며 글을 마무리 한다. “(IT)기술을 향해 저항하는 것은 허공에 주먹을 휘두르는 것과 같다. 이런 도구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익히는 한 편 이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정보 채집은 남용될 수 있는 여지가 많기에 더욱 그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