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PD의 여행수다 - 세계로 가는 여행 뒷담화
탁재형 외 지음 / 김영사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冊 이야기 2014-179

 

PD의 여행 수다』 탁재형전명진 김영사

 

1. 여행 관련 책을 읽는 것은 즐거움이자 아쉬움이다간접 경험을 통한 즐거움아직 못 가본 곳에 대한 아쉬움이 교차된다여행 이야기로 꽉 찬 이 책은 수다스럽다재미있다유익하다.

 

2. PD 탁재형은? 2002년 KBS 월드넷을 시작으로 도전지구탐험대〉 〈세계테마기행〉 〈EBS 다큐프라임 안데스〉 등 해외 관련 다큐멘터리를 주로 제작했다이 책의 모체인 PD의 여행수다는 2012년 11월 홍대의 한 카페에서 공개 강연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다고 한다팟캐스트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진행이 되는 동안 여러 게스트들과 30 여개의 여행지로 청취자들의 마음을 실어 날랐다때로는 여행했던 장소에 대한 추억을 떠올리며 흐뭇해했고때로는 국민적 슬픔 속에서 여행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과연 적절한가에 대한 고민으로 뒤척였다이 책엔 여러 가지 상황이 발목을 잡는데도 불구하고 떠났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3. 소개되는 여행지는 브라질인도제주페루호주영국파키스탄이탈리아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뉴질랜드 등이다.

 

4. 각 여행지의 게스트는 여행지를 패키지로 떠난 것이 아니라거의 그곳에서 살 것처럼 혼자 떠난 사람들이다그들은 각 여행지 뒷골목의 민낯과 속살을 보여주고 있다다른 여행서적과 맛이 다르다구색 갖춰 잘 차려놓은 한 상이 아니라투박하지만 깊은 손맛과 속맛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 느낌이다.

 

5. 인도 India.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시스템모든 상식이 부정당하는 곳충격과 신선함 그 자체인 그 곳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교차로에서또는 막다른 곳에서 인도를 떠올리고 그곳으로 떠난다지금까지 알던 질서와 지식이 철저하게 해체되고 다른 방식으로 조합되는 새로운 우주를 만나기 위해 떠난다는 사람도 있다게스트 박근혜는 인도 여행 중의 단상을 이렇게 표현한다. “바라나시의 가트(강가)에 돌계단이 있거든요거기 앉아서 특별히 하는 건 없어요멍 때리고짜이 마시고사람 태우는 것보고...근데 그 화장 의식은 참 신기한 에너지가 있는 것 같아요저는 되게 가벼워지는 느낌이었어요발을 안 닿고 걷는 느낌이랄까바라나시에서의 저의 느낌은.”

 

6. 페루로 떠나본다무스코는 정말 가볼 만한 도시라고 소개된다잉카제국의 수도였고세계의 배꼽이란 뜻도 갖고 있다일단 도시가 매우 매력적이라고 한다골목골목마다 그네들의 삶이 숨 쉬고 있고재미있는 가게들굉장히 싼 기념품점옷가게들이 즐비하다고 한다게스트 김한민은 이런 말을 남겼다. “마추픽추에서 제가 무엇보다 되게 놀랐던 부분은사진에서 보던 마추픽추가 진짜 그대로 있어요그 자체가 너무나 놀랍고내가 여기 있다는 사실도 놀랍고즐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상상력을 한 번 발휘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처음에 발견 되었을 때 울창한 숲이었었다고 하지요그 때 그 정경을 상상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7. 헤르만 헤세는 여행에 대해 이런 말을 했다. “여행을 떠날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만이 자기를 묶고 있는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각오야 항상 잘 되어있다함께 가줘야 할 몸이 문제다이번에도 마음만 먼저 떠나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