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마지막 강의
B. F. 스키너 & 마거릿 E. 본 지음, 이시형 옮김 / 더퀘스트 / 201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冊 이야기 2014-168

 

스키너의 마지막 강의』 B. F. 스키너 외 더퀘스트

 

1. 나이 들어간다는 것그리 편한 그림은 아니다앞모습보다 뒷모습이 더 익숙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아이들 크는 것에 비하면 나이 들어가는 속도가 느린 것 같다아니다몸은 거짓말을 안 한다.마음이 착각을 주는 것이다선한 착각이긴 하다아직 젊다는 생각.

 

2. 나는 개인적으로 나이 들어간다는 표현이 맘에 안 든다나이가 몸으로 들어가는 것인가. ‘나이라는 무거운 시간 속에 내가 들어가는 것인가. ‘나이 들어간다는 말보다 나이를 찾는다는 말은 어떤가현학적인 설명은 뒤로 하고 그저 편하게 풀이하면 나이에 맞게 생각하고 행동하면 그만이지 않을까그 나이에 맞게 살기 위해 나이를 찾는다채운다.

 

3. 스키너는 누구인가미국의 신행동주의 심리학자로 소개된다스키너 상자티칭머신 등을 고안한 것으로 유명하다가설의 구성이나 설명보다는 조작 주의적 분석에 따라 선행조건과 귀결의 관계만을 기술하는 입장을 주장하며 스키너학파를 이뤘다.

 

4. 이 책이 처음 발간 된 때는 1983년이다무대도 미국이다그러나 지금 읽어봐도 크게 다른 느낌이 안 든다지금 이 세대에도 들을 만한 이야기다이 책의 평역자 이시형은 스키너의 글을 이렇게 평한다. “책상에서 이론만으로 써내려가는 마른 통찰(dry insight)’과는 차원이 다르다자신의 산 경험에서 우러나온 축축한 통찰(wet insight)’이다.’

 

5. 이 책의 많은 부분은 노년기에 부딪히는 문제를 어떻게 지혜롭게 해결할지에 대해서다노년에 대한 생각은 노년기에 가서 해도 늦지 않는다고천만에시험공부는 시험기간에만 하면 된다는 생각과 똑같다당연한 이야기지만 스키너 역시 노년에 대한 생각은 젊은 시절이라고 못 박는다.

 

6. 스키너는 노년을 생각한다를 시작으로 노년을 미리 준비하라끊임없이 세상과 접촉하라자신의 지난날과 교류하라명확하게 생각하라바쁘게 지내라하루하루를 즐겁게 보내라사람들과 잘 어울려라 등을 권유하고 있다.

 

7. ‘자신의 지난날과 교류하라는 무슨 뜻일까기억력 감퇴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깜빡깜빡은 나이와 상관없기도 하다여러 가지 난처한 상황에 대해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그러나 나는 적당히 나이를 찾았을 때기억이 안 나면 안 난다고 솔직히 이야기하고 싶다지금은 잘 생각이 안 나지만 집에 가면 생각이 날 것 같다고 하든가 내일 아침에 번개처럼 떠오를 것이라고 이야기해줄 생각이다그러나 꼭 해야 할 일을 잊어버리거나 물건을 잃어버렸을 때는 난감하다. “무슨 일이 생각났을 때 가능한 즉시그 순간에 이행하도록 하라생각이 떠오르면 곧바로 잠자리에서 나와세금으로 낼 돈을 아침식사를 할 식탁에 올려놓아라.” 이 방법은 이미 내가 여러해 전부터 사용하는 방법이다메모를 해놓고 메모지를 어디다 두었나 찾다가 날 샌 적도 있다요즘은 스마트폰 컬러노트에 적어놓기도 하지만희한하게 적어놓은 것은 머릿속엔 전혀 입력이 안 된다는 단점이 있다는 것.

 

8. 파워시니어 이시형 박사가 챕터 중간 중간 신토불이 나잇살 스토리를 들려주고 있다. 70대 후반 자신의 일상 속에서도 만나게 되는 노화현상에 대해 역시 촉촉한 조언을 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