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그파이트 - 애플과 구글, 전쟁의 내막과 혁명의 청사진
프레드 보겔스타인 지음, 김고명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북리뷰 2014-139

 

도그파이트프레드 보겔스타인 / 와이즈베리

 

1. 애플과 구글이 스마트폰 시장의 양대 산맥에서 서로 마주보며 기 싸움을 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을까요? 그들은? 아마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2007년 새해 스티브 잡스가 휴대폰에 변혁을 일으키겠다고 했을 때 사람들의 기대감은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설령 잡스가 아이팟과 아이튠스로 재미를 봤기로서니 휴대폰에까지 손을 댄다? 턱도 없는 소리 같았지요.

 

3. 그러나 아이폰은 이미 우리가 잘 아는바와 같이 혁명이라는 단어를 붙이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아이폰은 휴대폰 역사상 유례없는 인기를 누리며 2012년 한 해에만 13,500만 대 이상 팔려나갔다고 합니다.

 

4. 2010년 잡스가 아이폰의 후속으로 아이패드를 선보인 이래 사람들의 요구는 제품의 개발을 훨씬 앞서갑니다. 애플의 사정은 어떨까요? 2007년 말 안드로이드를 선보이며 아이폰에 도전장을 던진 구글이 휴대폰을 비롯해 휴대기기 시장을 장악하면서 애플이 바짝 긴장합니다.

 

5. 애플은 자구책으로 2012년 말 아이폰5를 공개했는데 어떻든가요? 사용해보신 분들 느낌은? 잘 알고 계시겠지만, 애플은 아이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조리 자체 제작하지요. 구글은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운용하는 소프트웨어만 개발합니다.

 

6. 그런데 굳이 이런 것을 알 필요가 있냐구요? 그저 사용하는 휴대폰만 잘 쓰면 된다구요? 하긴 그렇긴 하지요. 이 책의 전체적인 흐름은 애플과 구글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 삼성도 등장합니다. ‘애플과 구글, 전쟁의 내막과 혁명의 청사진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군요. 과거를 알면 현재를 이해하고, 현재를 보면 미래를 내다볼 수 있다지요. IT 산업의 미래는 우리 삶의 뿌리를 흔들고 있습니다. 어디로 어떻게 옮겨지게 될지 감이 잡히시나요?

 

7. 현재 벌어지고 있는 구글과 애플의 싸움은 돈 많은 기업들 사이에 흔히 벌어지는 실랑이가 아니라고 합니다. 지은이는 역사에 한 획을 긋는 기업 전쟁이라고 표현하는군요. 기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상관관계가 광범위하게 재정립되는 현 시점이기에 더욱 그러하다는 이야깁니다.

 

8. “과거 어떤 대결보다 훨씬 큰돈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이 다가 아니다. 더 중요한 대목은 이 공방전이 (적어도 두 회사에만큼은) 승자독식 구도로 보인다는 점이다.(...) 어떤 기기로 어느 온라인 상점과 커뮤니티와 접속하느냐, 이른바 클라우드의 지배권이 걸려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9. 지은이 프레드 보겔스타인은 IT 전문지 와이어드객원기자로 기술과 미디어 산업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소개됩니다. 이 책 도그파이트는 보겔스타인이 20여 년간 실리콘밸리와 미디어업계를 취재하며 얻은 정보와 통찰의 집약물이라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